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반두라의 보보 인형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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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반두라의 보보 인형 실험

나만아는상담소 2025-08-14 14:46:24 신고

3줄요약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아이들은 스펀지처럼 세상을 흡수하며 배우지만, 모든 학습이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만으로도 복잡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이러한 학습 방식을 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또는 사회 학습(Social Learning)이라고 하며,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지식과 기술, 사회적 규범을 효율적으로 습득하는 핵심적인 메커니즘입니다.


보보 인형 실험: 폭력성은 학습되는가? 👊

"앨버트 반두라의 유명한 보보 인형 실험. 아이들이 어른의 공격적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 폭력성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한 관찰 학습의 대표 예시."

관찰 학습의 강력한 힘을 보여준 가장 유명한 연구는 1961년에 진행된 반두라의 보보 인형(Bobo Doll) 실험입니다.

  1. - 실험 설계: 반두라는 미취학 아동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 - 공격적 모델 그룹: 아이들은 어른 모델이 ‘보보’라는 이름의 오뚝이 인형에게 소리를 지르고, 발로 차고, 망치로 때리는 등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 - 비공격적 모델 그룹: 아이들은 어른 모델이 보보 인형을 무시하고 다른 장난감을 차분하게 가지고 노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 - 통제 그룹: 아이들은 아무런 모델 없이 바로 놀이방으로 들어갔습니다.
  2. - 관찰 후 행동: 모델을 관찰한 아이들은 장난감이 있는 다른 방으로 옮겨졌습니다. 연구원들은 아이들에게 멋진 장난감을 잠시 보여준 뒤 “이건 다른 아이들을 위한 거라서 가지고 놀면 안 돼”라고 말하며 가벼운 좌절감을 유발했습니다.
  3. - 결과: 마지막으로 아이들을 보보 인형이 있는 놀이방에 혼자 남겨두고 행동을 관찰했습니다. 결과는 명확했습니다.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했던 아이들은 다른 그룹의 아이들보다 훨씬 더 많이, 그리고 모델이 했던 것과 똑같은 방식(망치로 때리기, 특정 욕설 외치기 등)으로 보보 인형을 공격했습니다.

이 실험은 아이들이 단지 폭력적인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공격 행동을 학습하고, 심지어 아무런 직접적인 보상이 없어도 그 행동을 기꺼이 모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보고 따라 배우는 4단계 과정 🧠

"관찰 학습이 일어나는 4가지 인지 과정: 주의, 기억, 재생, 동기. 모델의 행동을 보고 배우는 심리적 단계를 설명."

반두라에 따르면, 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은 단순히 ‘보고 따라 하는’ 것을 넘어 다음과 같은 4가지 인지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 - 주의 (Attention): 학습이 일어나려면, 우리는 먼저 모델의 행동과 그 결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모델이 매력적이거나, 자신과 비슷하거나, 권위가 있을수록 더 많은 주의를 끌게 됩니다.
  2. - 기억 (Retention): 관찰한 행동을 나중에 따라 하려면, 그 정보를 기억 속에 상징적인 형태로 저장해야 합니다. 이는 이미지나 언어의 형태로 마음속에 저장됩니다.
  3. - 재생 (Reproduction): 기억 속에 저장된 행동을 실제로 따라 해보는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체적인 능력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서툴 수 있지만,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점차 정교해집니다.
  4. - 동기 (Motivation): 학습한 행동을 실제로 수행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모델의 행동이 보상받는 것을 보면(대리 강화), 그 행동을 따라 할 동기가 높아집니다. 반대로, 모델이 처벌받는 것을 보면(대리 처벌), 그 행동을 학습했더라도 웬만해서는 수행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우리 삶을 형성하는 거울: 관찰 학습의 영향력

"우리 삶 속 관찰 학습의 다양한 예시. 자녀 양육, 사회적 규범 습득, 미디어의 영향, 그리고 공포증 학습까지, 모방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

관찰 학습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 깊숙이 관여하며 ‘나’라는 존재를 형성해 나갑니다.

  • - 자녀 양육과 교육: 아이들은 부모의 말보다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도 책을 가까이할 가능성이 높고, 부모가 갈등 상황에서 소리를 지르면 아이도 문제 해결 방식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됩니다.
  • - 사회적 규범과 문화 전달: 우리는 웃어른에게 공손하게 인사하는 법, 식사 예절, 특정 상황에서 옷을 입는 방식 등 사회의 복잡한 규칙과 문화를 명시적인 교육 없이도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습득합니다.
  • - 성 역할 학습: 아이들은 동화책, TV, 주변 어른들의 행동을 관찰하며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학습합니다.
  • - 미디어의 영향력: TV 드라마 속 주인공의 말투, 아이돌의 춤,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속 캐릭터의 행동 등 미디어 콘텐츠는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강력한 관찰 학습의 모델을 제공합니다. 이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통한 선한 영향력의 가능성과 함께, 폭력성이나 편견 학습에 대한 우려를 동시에 낳습니다.
  • - 공포증의 학습: 아이가 거미를 보고 비명을 지르는 엄마의 모습을 반복적으로 본다면, 직접 거미에게 나쁜 경험을 하지 않았더라도 거미에 대한 공포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대리적 조건형성).

우리는 서로의 거울이다

"관찰 학습 이론의 결론. 우리는 타인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역할 모델이며, 우리의 행동이 누군가에게는 세상을 배우는 교과서가 될 수 있음을 강조."

반두라의 관찰 학습 이론은 인간이 단순히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생각하고, 선택적으로 모방하는 능동적인 학습자임을 보여줍니다. 이는 우리가 타인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인지를 깨닫게 합니다.

나의 말 한마디, 나의 작은 행동 하나가 누군가에게는 세상을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교과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 앞에서 우리는 언제나 살아있는 모델로서 행동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 주변의 아이들이 보고 따라 하며 배울 수 있는 긍정적이고 건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바로 관찰 학습 이론이 우리 어른들에게 던지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일 것입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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