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은 성공했는데, 환자가 죽었다” 프랑크 감독이 돌아본 ‘슈퍼컵 패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수술은 성공했는데, 환자가 죽었다” 프랑크 감독이 돌아본 ‘슈퍼컵 패배’

풋볼리스트 2025-08-14 13:59:44 신고

3줄요약
토마스 프랑크 토트넘홋스퍼 감독. 서형권 기자
토마스 프랑크 토트넘홋스퍼 감독. 서형권 기자

[풋볼리스트] 김진혁 기자= 토마스 프랑크 감독이 파리생제르맹(PSG)전 패배를 한줄평했다.

14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우디네의 스타디오 프리울리에서 2025 유럽축구연맹(UEFA) 슈퍼컵을 치른 토트넘홋스퍼가 PSG와 2-2로 정규시간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끝에 3PK4로 패배했다. 토트넘은 창단 첫 슈퍼컵 우승을 노렸지만, 막판 집중력 저하로 아쉬움을 삼켰다.

PSG의 우세가 점쳐졌던 예상과 달리 토트넘이 훌륭한 경기력을 선보였다. 전반 39분 주앙 팔리냐의 슈팅 이후 튕겨 나온 세컨볼을 미키 판더펜이 밀어넣었다. 후반 3분에는 페드로 포로의 프리킥을 크리스티안 로메로가 정확하게 머리에 맞추면서 추가 득점에 성공했다. 80분 무렵까지 토트넘이 앞서갔다. PSG는 후반 점유율을 확보하며 계속해서 토트넘 골문을 노렸지만, 원하던 추격 골은 쉽게 터지지 않았다.

이때 루이스 엔리케 감독이 신묘한 용병술을 펼쳤다. 엔리케 감독은 이강인, 곤살루 하무스, 파비안 루이스 등 벤치 자원을 시간에 맞춰 투입시켰고, 완벽한 효과를 봤다. 후반 40분 이강인의 호쾌한 중거리 추격 골과 후반 추가시간 4분 하무스의 동점 헤더골까지 터지며 승부의 균형을 맞췄다. 이어진 승부차기에서 토트넘을 제압하며 우승컵의 주인은 PSG가 됐다.

유럽축구연맹 슈퍼컵을 우승한 이강인과 파리생제르맹. 게티이미지코리아
유럽축구연맹 슈퍼컵을 우승한 이강인과 파리생제르맹. 게티이미지코리아

토트넘 입장에서 매우 아쉬운 결과다. 단순히 컵을 놓친 것을 넘어 지난 시즌 유럽 최강 팀으로 군림한 PSG와 대등한 경기력을 보인 건 물론 경기 막판까지 2점 차 리드를 점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날 경기력은 토트넘에 긍정적인 전망을 가능케 했다. 올 시즌 첫 선을 보이는 프랑크 체제가 토트넘 안정적으로 녹아들고 있다는 신호였다.

이날 토트넘은 PSG 맞춤 전술을 들고 나왔다. 양쪽 윙백을 높은 위치로 올리는 PSG 전술의 특징을 겨냥해 토트넘은 새로운 5-3-2 시스템을 선보였다. 공격진과 숫자를 맞추며 강한 압박을 가한 토트넘은 PSG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냈다. 게다가 앞쪽은 히샬리송, 모하메드 쿠두스의 투톱으로 완전히 색다른 조합을 실험하기도 했다. 플레이메이킹을 도맡은 쿠두스는 기회 창출 3회, 마무리 역할을 맡은 히샬리송은 유효 슈팅 2회로 나쁘지 않은 호흡을 보였다.

토마스 프랑크 토트넘홋스퍼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토마스 프랑크 토트넘홋스퍼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경기 종료 후 프랑크 감독은 이러한 실험이 철저히 PSG를 겨냥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뒷심 부족으로 인한 뼈아픈 패배를 곱씹었다. “PSG를 상대로 다른 무언가를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특별한 작전이었다. 의학 용어로 표현하면 수술은 성공했지만, 환자는 사망한 셈이다. 결국 그렇게 좋진 않았다. 그러나 조금 다른 게임플랜을 준비했고 성공에 매우 가까웠다”라고 말했다.

이어 “PSG와 2-2 무승부라면 결과를 받아들였을 것이다. 하지만 승부차기에서 졌으니 페널티킥 연습이 필요할 수도 있겠다. 경기력과 선수들의 정신력을 보면 정말 대단했다. 그래서 만족할 부분이 많다”라고 덧붙였다.

사진= 풋볼리스트,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