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 입주기업인 ㈜동네형이 지난달 현대백화점 천호점과 협업, ‘플라스틱 리본(Plastic Reborn)’ 팝업스토어를 열어 도민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13일 경기도환경에너지진흥원에 따르면 지난달 8~21일 열린 이 팝업스토어는 업사이클링의 가치와 탄소저감 효과를 알리고 친환경 소비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됐다.
팝업스토어에서는 폐플라스틱이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백화점 방문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관람객들은 사출기를 활용한 스쿱·화분 제작 체험과 고객 감사의 의미로 마련된 키링 제작 이벤트를 통해 업사이클링의 가치를 공유했다.
또 1층에서는 업사이클 제품 전시·판매, 8층 키즈존에서는 ‘플라봇’ 전시가 함께 진행돼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이에 2주간 총 1천여명이 방문했으며 800여개 제품이 판매 및 체험을 통해 유통됐다. 이 과정에서 9.6㎏의 폐플라스틱이 새롭게 활용됐으며 이는 약 2만809gCO₂e의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것으로 분석됐다. 업사이클링 과정에서 발생한 배출량과 소각·매립 시 배출량을 비교해 약 63.4%의 저감율을 달성한 수치로, ISO 14040/44 기반의 전과정평가(LCA) 표준에 따라 산정됐다.
도는 ㈜동네형의 성장 전 과정에 걸쳐 제품컨설팅, 특허권출원, 시제품 개발 등 입주기업 지원사업과 팝업스토어 및 대형유통기업 연계 문화행사 참가 등을 지원했다.
이종영 ㈜동네형 대표는 “경기도의 자원순환 문화확산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장은 “이번 팝업스토어는 소비자들이 업사이클링을 직접 체험하며 환경문제 해결에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다양한 유통채널과 협력해 지속 가능한 소비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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