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오는 25일로 확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자동차 관세 추가 협상 가능성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합의된 15% 관세의 구체적인 적용 시점이 불분명해 여전히 25% 고율 관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한미회담서 완성차 관련 후속 논의가 이뤄질지 이목이 쏠린다.
◇재계 총수들 동행 유력···車 대미 투자 등 핵심 의제로
대통령실은 지난 12일 이재명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으로 25일 한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24일부터 26일까지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엔 주요 재계 인사 동행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도 거론되고 있으며, 앞서 7월 한미 관세 협상 과정에서도 정 회장이 워싱턴을 방문해 협상을 지원한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미국은 지난 7일부터 한국산 제품에 15%의 관세를 적용 중이며, 자동차 관세율에 대해서는 25%에서 15%로의 하향 조정에 합의했지만 아직 적용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 31일 한·미 관세협상 결과, 미국이 우리나라에 8월 1일부터 부과하기로 예고했던 상호 관세 25%는 15%로 낮아졌고, 우리 주력 수출품목인 자동차 관세도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 하지만 자동차 관세의 구체적인 적용 시점이 명확하지 않아 업계의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실제로 이달 1~10일 대미 수출에서 자동차는 8.5% 증가했지만, 전체 대미 수출액은 147억 달러로 1년 전보다 4.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생산 확대 연계, 단계적 관세 조정 논의 가능성?
이번 회담에선 7월 관세 협상 후속 조치와 함께 한미동맹 강화 방안이 핵심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방위비 분담금 조정과 전략적 유연성 확대 등 동맹 현대화 관련 사안들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업계에서는 25일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미국 측이 자동차 관세 인하 시행령을 발표할 거란 예측도 있다.
나아가 이 자리에서 한국 기업들의 미국 투자 확대 방안이 핵심 의제로 부각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현대차그룹의 미국 현지 생산 확대 및 투자 확대 방안도 거론될 방침이다. 일각에선 이에 따른 단계적 관세 조정 논의 가능성도 조심스레 제기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초 대미 투자로 210억달러(약 31조원)을 투자, 조지아주 메타플랜트에서 연간 3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아도 전기차 현지 생산 비중을 40%까지 늘릴 계획이다.
업계에선 완성차와 부품의 관세 차등 적용, 전기차 관세 특례 등 세부적인 이행 방안에 대한 추가 논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물꼬를 틀 수 있을지에 주목하고 있다. 자동차 관세 이행 시점을 명확히 하고, 장기적인 한미 자동차 통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가 우리나라 주요 수출 품목인만큼, 미 관세에 대한 세부적인 추가 논의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회담에서 자동차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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