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케데헌’ OST ‘골든’ 美·英 차트 석권에 “K팝 확장성 증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서경덕 교수, ‘케데헌’ OST ‘골든’ 美·英 차트 석권에 “K팝 확장성 증명”

스포츠동아 2025-08-13 10:20:02 신고

3줄요약


서경덕 교수, ‘케데헌’ OST ‘골든’ 美·英 차트 석권에 “K팝 확장성 증명”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골든’(Golden)이 마침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빌보드는 “‘골든’은 ‘핫 100’ 차트를 정복한 K팝 관련 아홉 번째 노래로, 여성 보컬리스트들이 부른 곡 중 최초의 1위”라고 설명했다. 특히 ‘골든’은 앞서 지난 1일 미국 빌보드와 더불어 세계 양대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이 노래는 두 차트를 모두 석권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넷플릭스는 속편 제작, 실사화 영화, 뮤지컬 제작 등을 논의 중이다. 완구 등을 포함한 상표권도 단독 출원하며 사업 확장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케데헌’의 세계적인 신드롬은 ‘K팝의 확장성’을 증명한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기존 10대~20대 여성층이 중심이었던 K팝 팬층을 넘어, 이제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다양한 세대와 성별을 아우르는 ‘팬덤의 확장성’이 형성됐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헌트릭스 멤버들이 투어 일정을 마친 후 세신을 하고 국밥을 먹는 장면이 나오는데, 대중목욕탕이 여행 콘텐츠로 주목을 받는 등 관광 콘텐츠의 확장성에도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케데헌’ 공개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의 온라인 뮷즈샵 방문자 수는 일일 약 7천명에서 60만명 수준으로 급증했다고 한다”며 “이는 한국의 전통 문화에 관심을 더 갖게한 큰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정희연 동아닷컴 기자 shine2562@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