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예술 소장 열풍 이끈다...“안도다다오, 반가사유상도 펀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와디즈, 예술 소장 열풍 이끈다...“안도다다오, 반가사유상도 펀딩”

한스경제 2025-08-12 17:14:18 신고

3줄요약
와디즈가 2025년 7월부터 8월 첫째 주까지 아트 분야 펀딩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47% 증가하며 25배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와디즈
와디즈가 2025년 7월부터 8월 첫째 주까지 아트 분야 펀딩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47% 증가하며 25배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와디즈

| 한스경제=김종효 기자 | 여름 시장 비수기를 뚫고 예술 콘텐츠가 펀딩 플랫폼에서 이례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와디즈는 2025년 7월부터 8월 첫째 주까지 아트 분야 펀딩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47% 증가하며 25배 이상 성장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결제 횟수는 14배, 프로젝트 수는 3배 증가해 전반적인 수요 확대를 입증했다.

이번 성장세는 단순 미술 작품을 넘어 ‘소장형 콘텐츠’로서의 아트 상품이 주목받으며 가능했다.

7월 29일에 시작된 ‘안도다다오 작품집’ 프로젝트는 오픈 하루 만에 1억7000만원을 돌파하며 실시간 랭킹 1위에 올랐고 현재는 3억1000만원을 넘어섰다. 가야미술주조에서 선보인 ‘청동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역시 첫 펀딩에서 4100만원을 기록하며 목표 대비 8360%를 달성했다.

빈센트 반 고흐의 명화를 담은 양장본 갤러리북 시리즈는 500여명 참여로 4800만원 펀딩을 돌파했으며 오는 9월 2일까지 참여할 수 있어 5000만원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조선 후기 화가 김홍도의 풍속화를 재해석한 헬리녹스의 캠핑 쿡웨어 ‘전립투&스토브 원’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갖춘 아이템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해당 제품은 국내 뿐만 아니라 대만, 싱가포르 등 해외 결제까지 포함해 총 4억4000만원 펀딩을 기록하며 국내외에서 화제를 모았다.

이런 흐름은 단순한 굿즈 소비를 넘어 ‘예술의 일상화’, ‘소장 가치’를 중시하는 MZ세대의 소비 성향을 반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4년 문화향유 실태조사’에 따르면 20~30대 예술 전시 및 관련 상품 소비가 최근 2년 새 2배 이상 증가하며 '생활 속 예술'에 대한 수요가 본격화되고 있다.

와디즈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나만의 취향을 반영한 가치소비’가 확산되며 예술 작품을 소장하거나 일상에서 활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예술과 대중을 직접 연결하는 펀딩 플랫폼의 강점을 살려 더 다양한 아트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