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장기 경기 침체 속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의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민생 안정과 상권 경쟁력 강화를 아우르는 종합대책을 가동한다.
홍명희 광명시 경제문화국장은 12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민생경제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주제로 정책 브리핑을 열고 광명사랑화폐 발행 확대,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 디지털 전환 지원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경제 회복 전략을 발표했다.
올해 광명형 대표 민생정책은 1월 전 시민에게 10만원 상당의 지역화폐를 지급한 ‘민생안정지원금’이다.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에 대응해 시 자체 예산으로 시행했으며 경기도 31개 시·군 중 광명시와 파주시만 시행했다. 이를 통해 광명시 전체 인구의 93.4%가 신청했으며 지급액의 98.9%가 지역에서 소비됐다. 정부의 전 국민 소비쿠폰 지급에도 신속한 지급 체계를 갖춰 8월10일 기준 지급률 96.4%로 경기도 최고를 기록, 절반 이상이 지역화폐로 사용돼 골목상권 소비 촉진 효과를 거뒀다.
지역화폐 정책 강화를 통한 경제 활성화도 꾀하고 있다. 광명시는 2020년부터 지역화폐 충전 인센티브 10%를 연중 유지하며 누적 발행액 8천250억원, 가입률 94.6%를 달성했다. 시는 국민주권 정부의 지역화폐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올해 발행 목표를 당초 1천200억원에서 5천억원으로 4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7월부터 인센티브 구매 한도도 3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됐다. 추석 명절이 있는 10월에는 인센티브 추가 확대도 검토 중이다.
골목상권 회복을 위한 기반 마련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2019년 ‘광명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2020년 경기도 최초 ‘광명시자영업지원센터’ 설립 등 제도적 토대를 마련했다. 2021년부터는 광명시 자체적으로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 사업을 추진해 2020년 1억5천만원이던 지원 예산은 4년 만에 10억원 이상으로 늘었으며 상인회 총연합회와 소상공인연합회 출범으로 조직 결속력도 높였다.
디지털 전환 지원도 활발하다. 키오스크·서빙로봇 도입, 특례보증과 이차보전 금융지원, 경영환경 개선, 홍보·마케팅 컨설팅,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내년 1월 정식 오픈할 예정인 ‘광명상생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과 유통채널 연계도 지원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주관하는 ‘상권 친화형 도시 조성 사업’ 시범지자체로 선정됨에 따라 가변 주차장, 경관조명, 테마거리 등 기반시설을 개선하고 상권 특화 축제와 플리마켓, 상생 행사를 개최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홍명희 국장은 “장기적인 경기 침체, 정국 불안 등 지속되는 경제위기 속에 경제적 약자인 소상공인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경영하고 사람이 머물며 상권이 살아나는 지속가능한 민생경제 도시로 나아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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