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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대한통운을 제외한 연결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23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 줄었다고 12일 잠정 공시했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4조3244억원으로 0.2% 줄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은 35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줄었고 매출액은 7조2371억원으로 같은기간 15억원이 줄었다.
식품사업부문은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영업이익이 901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크게 줄었다. 매출액은 2조6873억원으로 전년보다 1% 감소했다.
해외 식품은 매출이 1조3688억원으로 3% 늘어 성장세가 유지됐다. 비비고의 인지도가 더 높아지고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대형 유통 채널 입점이 확대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해외 매출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의 경우 냉동밥(19%), 치킨(12%), 롤(18%), 피자(6%) 등의 견조한 성장을 토대로 1조11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미주 지역에서 원재료비가 증가한 데다 디저트 판매가 27% 크게 줄어든 것이 수익성을 크게 끌어내렸다.
여기에 국내 식품은 온라인 채널(24%)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소비 침체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침체가 이어지며 매출이 1조3185억원으로 5% 감소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선방했다. 영업이익이 10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매출 역시 2% 증가한 1조798억원을 시현했다. 이신 판가 상승과 농축대두단백(SPC)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특히 스페셜티 제품 중 하나인 사료용 히스티딘은 연어 사료 시장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맞춘 생산 및 글로벌 점유율 확대로 88% 성장률을 보였다.
피드앤케어(Feed&Care)은 수익성이 개선됐다. 영업이익이 426억원으로 25% 증가했다. 다만 매출은 5553억원으로 3% 감소했다.
사료 판가 하락 등으로 매출은 다소 줄었으나, 베트남 축산 사업의 실적 호조와 더불어 수익성 중심의 구조 개선이 이뤄지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일본 생산기지 구축과 글로벌전략제품(GSP) 대형화 등을 통해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면서 “국내 식품사업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건강·편의 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계속 출시해 매출 성장을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전역에 구축된 10개 생산 거점과 원가 경쟁력을 통해 성장을 이어간다. 이와 함께 알지닌, 히스티딘, 발린, 테이스트엔리치 등 스페셜티 제품의 포트폴리오 다각화에도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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