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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예스24 측에 따르면 이날 새벽 외부로부터 랜섬웨어 공격을 당해 예스24 홈페이지가 현재 서비스가 되지 않고 있다. 티켓 예매 서비스 및 전자책 이용도 불가능하다. 예스24 관계자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접속 오류 문제를 확인하고 현재 원인을 파악 중이다”라고 전했다.
예스24는 혹시 모를 추가 공격에 대비해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게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차단하고 백업 데이터를 이용해 복구 작업 중이다. 복구 완료 및 서비스 재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예스24는 지난 6월 9일 랜섬웨어 해킹을 당해 앱과 인터넷 통신망이 마비됐다. 이후 닷새만인 같은달 13일부터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재개했다.
당시 예스24는 해킹 사실을 이용자 등에게 즉시 알리지 않았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에 해킹을 당했다고 신고한 사실이 다음날 보도로 알려진 뒤 해킹 피해를 공표했다.
예스24는 회원 수가 2000만명 수준인 국내 최대 규모 인터넷 서점으로 도서 외에도 음반·DVD·문구 등을 취급한다. 티켓 예매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어 서비스 중단에 따른 영향이 컸다. 지난 6월 해킹 피해 당시에도 일부 공연의 경우 티켓 예매 내역을 확인할 수 없어 관람을 못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해킹 사태 이후 2개월 만에 다시 랜섬웨어 공격을 당하면서 예스24의 대응 부족이 다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석환·최세라 예스24 공동대표는 해킹 사태 1주일 만에 사과문을 발표하고 “보안 체계를 원점에서 재점검할 예정이다. 외부 보안 자문단을 도입하고, 보안 예산을 확대해 시스템 설계부터 운영 전반까지 플랫폼의 신뢰도와 복원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럼에도 2개월 만에 랜섬웨어 공격을 다시 받아 먹통 사태 재발을 피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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