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페이코, Z세대 캠퍼스 결제 300만건 분석해 보니…”가성비·접근성 중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NHN페이코, Z세대 캠퍼스 결제 300만건 분석해 보니…”가성비·접근성 중시”

데일리 포스트 2025-08-11 10:40:32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NHN페이코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NHN페이코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NHN페이코가 2025년 상반기 캠퍼스 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한 Z세대 대학생의 소비 패턴을 공개했다.

캠퍼스 특화 기능과 다양한 할인·적립 혜택을 통해 대학생의 생활 편의를 높이고 있는 NHN페이코는 현재 전국 240개 대학에 캠퍼스존을 구축, 누적 인증자 수는 48만 명을 돌파했다. 이번 분석은 2025년 상반기 캠퍼스존 중 결제량 상위 대학에서 발생한 약 300만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분석 결과, 캠퍼스존 전체 결제액은 직전 학기 대비 17% 증가했다. 식권과 승차권 결제 금액도 전학기 대비 각각 31%, 49% 증가했으며, 캠퍼스존에서 평일 기준 결제가 가장 활발하게 발생하는 요일은 수요일, 가장 저조한 것은 금요일로 나타났다.

페이코 캠퍼스 결제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진 TOP 10 학교는 ▲서울대 ▲경희대 ▲연세대 ▲한국외대 ▲성균관대 ▲인하대 ▲한국기술교육대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순이었다. 특히 서울대학교와 한국기술교육대는 각각 재적 학생수의 61%, 77%가 페이코를 사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페이코 사용 경험은 캠퍼스 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생활 소비 영역으로 확장 중이다. 페이코 캠퍼스를 통해 유입된 Z세대 유저는 캠퍼스 특화 기능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의 할인·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페이코 쿠폰’ 등도 활발히 활용하고 있었다.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에서 쿠폰 사용이 활발했으며, 쿠폰 사용 상위 10개 대학 기준으로 1건당 평균 5115원의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이 제공됐다.

시험기간에만 나타나는 특정 소비 패턴도 있었다. 시험기간 중 카페 결제량이 평상시 대비 17% 이상 증가세를 보인 것. 이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장소로 카페를 찾거나, 카페인 섭취를 통해 집중력을 높이려는 ‘카공족’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 같은 기간, 캠퍼스존 내 맥도날드의 오전 시간대(04:00~10:30) 결제량은 평소보다 20% 가까이 늘었다. 이는 밤샘 공부 후 아침 식사로 ‘맥모닝’을 찾는 학생들의 증가로 인한 소비 패턴으로 확인됐다.

대학 축제기간에도 소비 패턴은 변화했다. 축제 기간에는 심야 시간(22:00~02:00) 결제량이 평상시 대비 약 30% 상승했다. 행사와 공연이 이어지는 캠퍼스 축제 특성상 야간 활동이 활발해지며 자연스럽게 소비로 이어진 결과로 분석된다.

페이코 캠퍼스 인증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는 메가MGC커피, 매머드커피, 빽다방, 컴포즈커피 등의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맘스터치, KFC 등 가성비 중심의 패스트푸드 브랜드가 두드러졌다. 또 아성다이소와 함께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코레일유통(스토리웨이) 등 편의점 이용 비중도 높았다.

특히 스토리웨이는 캠퍼스 인근 지하철 역사나 통학 동선상에 위치한 점에서 높은 접근성을 갖춘 소비처로 주목된다. 이는 대학생들이 가격 대비 효용과 이동 편의성을 중시하며 일상 속에서 합리적 가격의 음료, 간편한 식사, 실용적인 생필품 중심의 소비 패턴을 형성 중임을 보여준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페이코는 대학생이 가장 많이 찾는 간편결제 플랫폼으로, 일상 속 혜택과 편의 기능을 지속 확대해 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Z세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캠퍼스 맞춤형 서비스를 고도화해 대학생들이 더욱 경제적이고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