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학생 꿈 이루게 해주고 싶다” 한꿈학교 김영미 교장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탈북학생 꿈 이루게 해주고 싶다” 한꿈학교 김영미 교장

경기일보 2025-08-10 13:17:50 신고

3줄요약
한꿈학교 김영미 교장이 경기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선호기자
한꿈학교 김영미 교장이 경기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선호기자

 

“21년 동안 지하에 있던 탈북학생 대안교육기관 한꿈학교가 지상 교사를 마련한 건 기적입니다.”

 

한꿈학교 김영미 교장(64)은 21년간 지하에 있던 교사를 지상으로 이전한 것에 대해 기적이라고 표현했다.

 

학교를 설립한 지 21년 만의 일이다. 신교사를 마련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김 교장은 학교 후원자들에게 공을 돌렸다.

 

한꿈학교는 2004년 설립돼 탈북 청소년과 제3국 출신 학생들에게 중고등 검정고시와 대학 진학을 돕는 대안교육기관이다.

 

의정부시에 위치한 탈북 청소년·청년 대안학교 한꿈학교는 7월 지상 신교사 이전 개소식을 열었다.

 

2004년 탈북학생 5명을 모아 교육하기 시작한 한꿈학교는 21년 동안 햇볕이 들지 않는 지하상가를 교실로 사용했다. 물론 임대료를 내지 않는 시설이라 감사했지만 아쉬움도 컸다.

 

이런 상황에서 한꿈학교에 위기가 찾아왔다. 2022년 말 대안학교로 등록하지 않으면 정부 지원이 끊길 수 있는 상황이 발생했다. 학교가 지하에 위치한 탓에 대안학교 등록에 어려움이 컸다고 한다.

 

김 교장은 “시설 규정에 맞지 않아 대안학교 등록이 힘들었는데 지상 이전 계획서를 교육청에 제출하고 여러 기관과 후원자들의 도움을 받아 등록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대안학교 등록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던 김 교장은 지하에 있던 교사를 지상으로 이전해야 하는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꼈다고 한다. 그러나 문제는 수억원에 달하는 이전 자금 마련이었다.

 

지상 교사 이전 자금 마련에 후원자들이 나섰고 김 교장이 말하는 기적이 일어났다.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인이 억대 후원금을 내놓았다. 후원 교회와 개인 등이 십시일반 교사 이전 관련 후원금이 모였다.

 

김 교장은 “후원자들의 기부가 없었다면 지상 신교사를 마련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많은 분이 이전 비용은 물론이고 사무 집기까지 후원해 주셨다”고 감사해했다.

 

김 교장은 한꿈학교 책상과 컴퓨터 등 사무집기, 냉난방 설비 및 복도의 화분까지 후원한 기업, 개인의 이름을 붙였다. 후원자들의 고마움을 잊지 않기 위해서다.

 

이렇게 한꿈학교는 지상의 번듯한 신교사에서 탈북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한꿈학교를 거쳐 간 학생은 200여명이다. 이 중 대학 진학은 134명. 현재는 50여명의 재학생이 있다.

 

김 교장은 탈북학생들의 학구열을 칭찬했다. 김 교장은 2016년 한꿈학교에 수학 강사로 참여했다. 당시 수업을 하면서 탈북학생들을 더 돕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고 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됐다.

 

김 교장은 “탈북학생들이 대학에 가려면 더 노력해야 하는 것이 많다”며 “어려움 속에서도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이 많다”고 자랑했다.

 

한꿈학교 졸업생 중에는 대학 간호학과, 건축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에 진학한 학생도 있다.

 

김 교장은 “목숨을 걸고 탈북한 학생들이다 보니 공부도 열정적으로 하는 친구들이 많다”며 “이들의 꿈을 한꿈학교가 이루게 해 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