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의료관광, 기술·신뢰가 경쟁력”…가격은 후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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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의료관광, 기술·신뢰가 경쟁력”…가격은 후순위

이데일리 2025-08-08 09:06:3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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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40회 국제의료기기ㆍ병원설비전시회’ 현장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의료관광을 위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들이 가격이 아니라 전문성과 신뢰도를 이유로 선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2024년 한국 의료서비스 해외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환자들이 한국 병원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우수한 의료기술과 치료효과(54.9%), 최첨단 의료장비·시설(49.2%), 병원 지명도(37.9%)순이었다.

해당 조사는 2024년 11월 25일부터 12월 18일까지 미국·독일·UAE 등 15개국 22개 도시 일반소비자 68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들이 한국 의료서비스를 떠올렸을 때 기대하는 가치는 ‘기술의 우수성’이 100점 만점에 67.5점으로 가장 높았고, ‘신뢰성’(66.9점)이 그 뒤를 이었다. ‘접근성’(62.8점)과 ‘가격 합리성’(62.1점)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가격이 아닌 전문성과 신뢰가 한국 의료의 핵심 경쟁력임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실제 이용 경험에서도 같은 경향이 확인됐다. 자국 내에 진출한 한국 병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은 전반 만족도를 74.7점으로 평가해 자국 병원(68.5점)보다 6.2점 높게 매겼다. 특히 대기시간 만족도가 자국 병원보다 10.7점 높았으며, 가격, 직원 친절성, 의료진 전문성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우위를 보였다. 이용 결정 요인은 ‘전문병원 및 의사 추천’이 1위였고, ‘SNS 평가·후기’가 뒤를 이었다.

의료서비스 이용 및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 선택 이유 (자료=한국보건산업진흥원)


향후 재방문 의향도 높았다. 의료서비스 이용이나 의료관광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가운데 59.8%가 재방문 의향을 밝혔으며, 재방문 이유로 ‘우수한 의료기술·치료효과’(60.1%)와 ‘최첨단 의료장비·시설’(51.1%)을 꼽았다. 반면 방문 의향이 없는 이들은 ‘해외 치료에 관심이 없어서’(64.0%), ‘거리가 멀어서’(62.5%)를 주된 이유로 들었다.

한국 의료서비스 인지도는 전년 대비 3.2%포인트 상승한 68.1%를 기록했다. 특히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UAE, 카자흐스탄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UAE 등 자국 의료서비스 신뢰도가 낮을수록 한국 의료서비스를 치료 목적으로 이용할 의향이 높은 경향도 확인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동남아와 중동권 국가에서 한국 의료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동반 상승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에만 의존하기보다 전문성과 신뢰 기반의 브랜드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동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의료본부장은 “이번 조사는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국가별로 정밀하게 분석하고, 바이오헬스 제품과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진단한 첫 단독 조사로 의의가 크다”며 “조사 결과는 한국 의료서비스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및 국가별 진출 우선순위 설정, 현지화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질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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