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은 올해 2분기 매출액이 2조290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0%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69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9%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4조306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20억원으로 15.4% 감소했다.
BGF리테일 측은 "급격한 물가 인상과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둔화 환경이 지속되고, 비우호적 기상 환경(낮은 기온, 주말 우천 일수 증가 등) 등에 따른 객수 하락이 변수로 작용했다"며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상반기 히트상품 피스마이너스원 하이볼, 맛집 RMR, 건강기능식품 확대, PB 브랜드 'PBICK' 리뉴얼을 통한 PB 상품력 강화 등 CU만의 차별화 상품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의 전년동기 대비 감소폭 -100억원(–30.7%)보다 감소 폭을 32억원, 21.8%포인트 개선했다. 다만, 매출액 증가 폭이 고정비 상승분(감가상각비, 임차료 등)을 충분히 상쇄하지 못해 영업이익의 전년동기 대비 감소세는 이어갔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3분기는 편의점 업계의 최대 성수기로 특히, 소비쿠폰 지급 이후 전반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CU만의 차별화 상품과 서비스 확대를 통해 실적 반등을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CU는 기존점 매출 확대 및 신규점의 안정적인 출점 전략을 계속해서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존점은 상권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신규점의 경우에는 중대형·우량점 중심의 개점 전략으로 내실 다지기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업계 1위 프리미엄의 경쟁 우위를 통해 올해도 꾸준히 점포 수 순증을 기록하고 있다.
상품 측면에서는 차별화 상품의 적극적인 개발과 고물가 시대에 맞춘 초저가 프로모션 투트랙 전략으로 객수 증대를 통해 점포 매출을 높일 방침이다. 상반기 '피마원 하이볼' 등 업계 최고의 히트 상품을 선보인 만큼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서 킬링 상품들을 만들어 내고 초저가 PB상품인 득템 시리즈의 품목을 더욱 넓혀 나갈 예정이다.
또한, 정부의 민생회복 정책으로 편의점 매출이 오르고 있는 만큼 시즌별 대규모 할인 행사를 기획해 생활 물가 안정 플랫폼 역할을 강화할 전망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그밖에 내일보장택배, 네이버 지금배달 등 신규 서비스들을 통해 고객 접점을 더욱 넓히고 라면 라이브러리 등 특화 점포들의 전국적인 확대, 다양한 분야와 협업한 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매출 향상을 도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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