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즈랩, 차의과학대와 AI 기반 '차세대 의료·헬스케어 보안 기술' 공동 개발 '맞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샌즈랩, 차의과학대와 AI 기반 '차세대 의료·헬스케어 보안 기술' 공동 개발 '맞손'

프라임경제 2025-08-07 09:27:12 신고

3줄요약
한현욱 차의과학대학교 교수(왼쪽)와 김기홍 샌즈랩 대표가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샌즈랩

[프라임경제] 차의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은 AI 보안 전문 기업 샌즈랩(411080)과 지난 6일 경기도 판교 소재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기술교류 및 협업을 통한 의료·일반 네트워크 보안 연구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의료·헬스케어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 중인 의료 특화 대규모언어모델(LLM) 및 인공지능(AI) 진단·분석 플랫폼은 환자 진료기록, 영상 데이터, 유전자 분석 정보 등의 민감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어 데이터 유출, 모델 오염, 프롬프트 인젝션(주입 공격),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취약점 등 새로운 형태의 공격 기법과 보안 위협에 노출되고 있다.

IITP의 기술교류 및 협업을 통해 결실을 맺게 된 이번 협약은 이러한 의료 특화 LLM 및 AI 진단·치료 헬스케어 솔루션들이 직면한 보안 위협들을 선제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하는 차세대 의료보안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공동 프로젝트의 시작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차의과학대는 실제 의료 현장 인프라 및 임상 연구 환경 데이터를 활용하고 샌즈랩은 AI 기반 위협분석 기술과 네트워크 대응 보안 기술을 의료 데이터 환경에 최적화할 예정이다. 

협력의 범위는 △AI 보안 개발에 따른 학술 및 기술 정보 교류 △위협분석 및 대응보안 공동 연구 △장비·시설 등 물적 자원 공동 활용 △협력 사업수행 발굴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양사가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따라서 의료 AI 모델 학습 데이터를 보호함은 물론 병원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 유전체 분석 서버, 원격진료 플랫폼, AI 의료기기까지 포함하는 통합 보안 프레임워크 설계 또한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차의과학대의 연구 임상·의료 빅데이터와 실제 의료 현장 환경을 기반으로 한 실증(PoC·기술검증)을 통해 의료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의료 AI 모델 상용화가 가속화되는 점도 이번 협약의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이다.

양사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 데이터 보안 기술의 공동 개발과 더불어 특허·논문 발표, 학술대회 참여, 의료 보안 전문 인력 양성 등 산·학·연·병 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 교류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한현욱 차의과학대 교수는 "의료 AI의 발전이 환자 치료 혁신으로 이어지지만 보안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정작 그 가치가 무너질 수 있다"며 "샌즈랩과의 협력을 통해 의료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협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병원·연구소·의료기기 전 주기 보안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홍 샌즈랩 대표는 "의료 분야의 데이터 보안은 한 사람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얼마나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느냐가 곧 경쟁력인 시대"라며 "차의과학대의 우수한 의료진들의 연구로 축적한 빅데이터가 임상, 신약개발 및 헬스케어 솔루션을 위한 AI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차세대 보안 기술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샌즈랩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바이오·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 개인 의료정보 서비스 자동화 등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모색하고 AI 기반 의료 보안 기술의 적용 범위를 종합병원·연구개발(R&D)센터·의료기기를 넘어 헬스케어타운, 문화·상업시설 등의 스마트 헬스케어 인프라 전반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