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는 내연기관 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 , 소형 픽업, 소형 승용, 소형 SUV 4 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해 나갈 계획 이다. 이에 따라 공동 개발 차량의 양 산이 본격화 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 하게 된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 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 할 계획이다. 2028년 출시를 목표로 중남미 시장용 신차를 위한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관련 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르면 2028 년 부터 미국 현지에서 전기 상용 밴 을 생산 할 예정이다.
호세 무뇨스 (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 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 으로 생각한다 ” 며 “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 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 ” 이라고 밝혔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 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오늘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 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 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 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 이며 , 원자재, 부품 ,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 도 고려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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