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남'다른 충남 직업계고] 충남해양과학고, 바다에서 미래를 설계하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충'분히 '남'다른 충남 직업계고] 충남해양과학고, 바다에서 미래를 설계하다

중도일보 2025-08-06 18:00:00 신고

3줄요약
해양생산과 승선실습충남해양과학고 학생들이 승선실습을 하는 모습. /충남교육청 제공

▲전문화된 해양산업 교육체계=충남해양과학고는 '협력과 소통으로 미래 사회를 열어가는 참 직업인 양성'을 비전으로 내걸고 도전과 끈기로 해양산업을 선도할 직업인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실무 중심 교육과정과 다양한 자격증 취득 지원, 해양 특화 실습 환경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키우고 있다.

충남해양과학고는 미래핵심역량 중심 교육, 세계시민교육, 행복한 배움 중심 교육, 맞춤형 직업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1인 3 자격증 이상 취득을 목표로 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취업 경쟁력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다. 여기에 더해 변화하는 해양 시대에 부응하는 고급 기술 인력 양성,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품격 높은 진로·인성교육을 역점사업으로 학생 중심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동력기계과 승선실습충남해양과학고 동력기계과 학생들이 승선실습에 나서고 있다. /충남교육청 제공

▲실무형 교육과정… 해양 전문 인재 키운다=충남해양과학고는 해양생산과, 동력기계과, 자영수산과, 냉동공조과 등 4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모든 학과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졸업 후 해기사, 수산직 공무원, 조리사, 냉동공조 정비원 등 다양한 진로로 이어질 수 있다.

먼저 해양생산과는 미래 수산·해양 산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항해, 선박 통신, 원양 어업, 일반 잠수, 승선 실습 등 다양한 실무 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육과정 속에서 항해사, 해군부사관, 선박직 및 해양직 공무원 등 수산·해양 관련 직무에 필요한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장 적응력과 직업 역량을 갖춘 해양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지도를 받는다.

해당 학과의 인력 양성 유형을 살펴보면 주로 선장, 어선 항해사, 해양경찰, 해군부사관, 선박직·해양직 공무원 등에 포진돼 있다. 이를 위해 선박운항관리, 선박통신, 원양 어업, 일반 잠수, 산업 잠수, 선박 안전 관리 등이 실무 과목으로 편성돼 있고, 소형선박조종사, 전파전자통신기능사, 요트조종면허, 잠수 기능사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동력기계과는 기관 운용 및 전기 기기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해양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박의 주기관 및 보조기기 실습, 발전 시스템 운영, 전기기기 운용 등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기관장, 기관사, 선박직 공무원, 해양경찰 등 다양한 해양 및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진로지도를 제공한다.

해당 학과의 실무 과목은 자동 제어 시스템 운용, 선박 보조 기계 정비, 선박 기기 운용, 내선 공사, 기관사 직무 등이고 해기사(기관사), 소형선박조종사, 선박기관정비기능사,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내수면양식장충남해양과학고 학생들의 실습현장인 내수면양식장 모습. /충남교육청 제공

자영수산과는 수산업을 합리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차세대 어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국비 지원 특수목적과로 분류된다. 해당 과로 진학 땐 양식장 운영 및 관리, 수산물 가공·유통, 일식 조리 등 실무 중심 교육과 함께, 수산직 공무원, 한국수자원공사, 수산물품질관리원 등 공공기관 및 산업체 진출을 위한 전문 역량과 자격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졸업 후 수산업 전반에 걸친 폭넓은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이들은 주로 수산직 공무원, 수자원공사, 수산물품질관리원, 양식장 운영, 수산물 가공·유통업, 일식조리사 등에 종사하고 있다.

실무 과목으로는 내수면 양식, 수산 질병 관리, 일식 조리, 해면 양식 등을 학습하며 수산양식기능사, 관상어관리사, 유통관리사, 수산물품질관리사, 일식조리기능사, 동력수상레저조종면허, 잠수기능사, 스킨스쿠버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내선공사실습실충남해양과학고 내 마련된 내선공사실습실 모습. /충남교육청 제공

냉동공조과는 냉동 및 공조 설비의 설계·시공·운용에 필요한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냉동기기 제작, 공조시스템 운용, 배관·용접, 도면 해석 등 실무 능력을 함양하며 기계직 공무원, 발전소 및 수협 등 공기업, 가전제품 제조사, 산업 설비 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돕고 있다. 각종 자격증 취득과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기술 기반의 진로 역량을 강화한다.

실무 과목은 냉동공조 장치 설치, 자동 제어 기기 제작, 자동 제어 시스템 운영, 보일러 장치 설치, 냉동 공조 설계, 냉동 공조 유지 보수 관리이며 졸업 후엔 주로 냉난방설비조작원, 냉동공조설치 정비원, 캐드원, 기계직 공무원, 냉동기 제작·설비 업체에 종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조냉동기계기능사, 건설기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배관기능사, 온수온돌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실습선 과학호충남해양과학고 학생들의 실습선인 과학호. /충남교육청 제공

▲미래 해양산업인을 위한 교육시설은?=충남해양산업고는 이름에 걸맞게 실습 인프라도 압도적이다. 먼저 총톤수 3090t 규모의 공동 실습선인 해누리호, 소형 실습선 과학호를 비롯해 실내 선박조종 시뮬레이터, 기관 시뮬레이터, 해양생존 훈련장, 양식장, 냉동공조 설비실 등은 실제 산업현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환경에서 교육이 이뤄진다.

학생들은 해양생산과·동력기계과의 승선실습, 자영수산과의 양식장 및 조리 실습, 냉동공조과의 도면 설계와 배관 실습 등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산업체 요구에 부합하는 실력을 갖추게 된다. 또 드론 운용, CAD 설계, 전기 배선, 용접, 잠수 훈련 등 융합형 기술 교육도 병행되어, 미래 해양 산업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먼저 해누리호는 수산계고교 공동실습선으로 정원 110명 규모의 대형 실습선이다. 해누리호는 연근해부터 원양 해역까지 항해하며, 실제 선박 생활과 어업 활동을 체험하는 현장 밀착형 승선실습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항해, 기관, 어업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 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하고 있다.

총톤수 12t, 정원 25명 규모의 소형 교육 실습선인 과학호는 대천항 인근 해역에서의 근해 조업 및 항해 실습에 활용된다. 선박 조작, 어획 실습, 어탐기기 운용 등 단기 실습에 적합하며 학생들의 기초 해양 감각 형성과 선박 조종 기초 훈련에 효과적이다.

항해시뮬레이터실 (7)충남해양과학고 내 마련된 항해시뮬레이터실. /충남교육청 제공

선박 조타와 항해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실습 공간인 선박조종시뮬레이터실은 가상 해상 환경에서의 선박 운항, 충돌 회피, 입·출항 훈련 등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다. 실제 조타장치와 유사한 콘솔을 사용해, 선박 조종 능력을 안전하게 훈련할 수 있다.

기관사 양성용 모의 훈련실인 기관시뮬레이터실은 주기관 및 보조기기 운용을 실습할 수 있다. 엔진 시동, 발전기 작동, 냉각계통 운용, 이상 상황 대처 등 실제 선박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기관 운용 전반에 대한 이해와 실무 감각을 기를 수 있다.

이밖에도 담수·내수면 양식장 및 해면 양식장을 활용한 체험장, 자격증 취득과 연계된 냉동공조설계실 및 설치실 스킨스쿠버, 수상안전 교육 등을 위한 해양생존훈련장이 마련돼 있다.

아쿠아스케이프충남해양과학고 학생들이 아쿠아스케이프 실습에 참여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제공

▲전문 해양산업인을 향한 학생 활동=충남해양과학고는 승선실습, 조리 실습, 드론 교육 등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토대로 학생들의 감각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해양생산과 학생들은 전문 해기사(항해사)로 성장하기 위한 실습 교육을 받는다. 항해술과 어로작업 기술을 익힌 학생들은 일정 기간 실제 선박에 승선해 해양 기상, 해도 해석, 선박 안전관리, 당직근무 등을 체험한다.

동력기계과 학생들은 기관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선박 기관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디젤 기관, 발전기, 냉동기, 연료유 및 윤활유 시스템 등 다양한 선박 기기들의 연계 작동을 기관 당직 실습을 통해 실무 위주로 실습하며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일식 조리 실습도 있다. 수산물을 활용한 회, 초밥, 튀김, 조림 등의 전문적인 일식 조리 기술을 익히면서 위생관리 및 조리도구 사용법 등 관련된 진로 탐색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잠수교육충남해양과학고 학생들이 잠수교육에 참여하는 모습. /충남교육청 제공

또 4차 산업과 연계한 드론 조종 교육을 통해 영상 촬영, 해안선 조사, 해양 생태 모니터링 등의 실무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밖에도 충남해양과학고는 아쿠아스케이프, 전기, CAD, 배관, 용접, 잠수, 요트조종면허취득 등을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전 감각을 키우고 자격증 취득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내포=오현민 기자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