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지혜 기자] 정부가 오는 11일부터 금융·고용·복지 복합 지원을 이용하는 취약계층과 서민들에게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복합지원 서비스를 시행한다.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6일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복합지원 서비스를 오는 11일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공마이데이터는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정보 주체 본인의 동의 아래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제공될 수 있다. 이번 맞춤형 복합지원 서비스는 공공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및 신용회복위원회 상담 시 고객의 공공정보 21종을 우선 분석하도록 했다. 이를 토대로 고용·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 정책을 연계하는 게 핵심이다.
이전에는 정책서민금융·채무조정 상담직원이 주관적인 고객 진술 등에 의존해 복합지원을 제공해야 했지만, 정보 보유기관에서 직접 확보한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지원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상담 직원은 21종의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 상담 시간도 기존 약 30분에서 5~10분으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는 "연계 정확도 향상, 상담 시간 단축, 지원 사각지대 해소와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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