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난 7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3000만 명을 돌파했다.
토스 가입자 중에는 금융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2030세대에서의 가입률이 91%를 넘어서는 등 특히 높았다. 7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를 기준으로 토스 연령대별 가입자 수를 분석한 결과, 20대 가입률은 약 95%(554만 명), 30대는 약 87%(580만 명)였다.
이는 금융 생활을 주도적으로 꾸려나가기 시작하는 2030세대가 토스를 주로 선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흐름은 2030세대에 국한되지 않는다. 경제 활동을 가장 활발히 하는 생산연령인구(15~64세) 전체로 범위를 확장해도 약 2674만 명이 토스에 가입 중이다. 가입률은 76%에 달한다.
금융 거래가 가장 집중되는 집단에서 10명 중 7명 이상이 토스를 선택했다는 점은 폭넓은 연령층에서 사용자 기반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토스는 현재 하나의 앱 안에서 송금, 결제, 투자, 뱅킹, 신용조회, 인증, 세무, 대출 및 보험 중개까지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 중이다. 사용자는 별도의 기관 방문이나 복잡한 절차 없이 여러 금융 활동을 하나의 흐름 안에서 이어갈 수 있으며, 토스는 이러한 구조를 기반으로 ‘금융 수퍼앱’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같은 성장에는 사용자 중심의 금융 경험 설계가 뒷받침됐다. 공인인증서 없는 간편송금, 1원 인증, 무료 신용점수 조회, 대출 비교 서비스, 사기 의심 알림, 안심보상제 등 토스는 금융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다양한 혁신으로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왔다.
향후 토스는 ‘금융을 넘어 일상 수퍼앱’으로의 비전을 더욱 본격화할 예정이다. 지난 2월 1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는 ‘금융을 넘어 일상,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이라는 방향성을 제시, 서비스 확장의 전환점을 알렸다.
토스 관계자는 “누적 가입자 3000만 돌파는 향후 비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든든한 지표”라며 “보내준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의 기준을 높이는 혁신을 거듭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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