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놀이연구소, 이달 17일 풍물굿 ‘심향(心香)’ 공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풍물굿놀이연구소, 이달 17일 풍물굿 ‘심향(心香)’ 공연

독서신문 2025-08-06 11:01:55 신고

포스터(사진=풍물굿놀이연구소)

 

풍물굿놀이연구소(소장 김영수)는 이달 17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운정행복센터 대극장에서 오후 6~8시까지 통일과 화합을 주제로 한 풍물굿놀이마당 심향(心香)’을 공연한다고 6일 밝혔다.

심향(心香)’은 기악소리를 기반한 전통문화 예술과 한반도 고유의 굿을 통해 한민족이 갖고 있는 하나의 산()하나의 강()하나의 마음()’을 풍물굿을 통해 승화해 낸 토속문화예술 놀이마당이다.

심향(心香)’은 지난 2015년 굿and GOOD pat1그리고 굿을 첫 공연한 이후 2017년 굿and GOOD pat2길위에서(토크콘서트)’ 2019년 굿and GOOD pat3신명여인이후 코로나 사태로 공연이 중단되었다가 올해 다시 열리는 4번째(굿and GOOD pat4) 공연이라고 풍물놀이 연구소는 설명했다.

또한 올해 공연에는 그동안 구술로만 전승되어 왔던 파주굿(산거리)을 최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복원시켜 공연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심향(心香)’은 풍물굿 연구소 주최, 령신당 후원으로 열리며 국내 캘리그라피 1호 이상현 작가를 비롯해 지용훈 대한불교 법성종 경기도북부 총괄 이웅열 향토문화재 제4호 안성 경남도 잡가 이수자(기악) 연홍관 서울무형유산 제44호 삼현육각이수자 등 국내 토착문화예술계 대가들이 공연에 참여한다. 공연에 관해서는 파주문화재단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김영수 풍물굿놀이연구소장은 올해 공연은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그동안 구전(口傳)으로만 이어지다 오랜 연구 끝에 최근 복원에 성공한 파주굿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창작 작품이라며 사람들의 하나의 마음, 소망(통일). 희망(화합)을 마음의 향기처럼 그리고 고향의 향기처럼 담아내고 싶다라고 말했다.

지용훈 령신당 당주는 이번 공연은 우리 전통 고유의 놀이마당을 파주굿과 협업을 통해 새롭게 각색한 것으로 신명나는 이판 저판 굿판을 벌여보자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라며 이번 공연으로 전통문화와 굿의 연결에 대해 또 다른 해석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영수 소장이 이끄는 풍물굿놀이연구소는 2003년 설립된 얼수절수 나래울을 전신으로 하고 있으며 전통음악과 전통놀이교육은 물론 우리나라의 토속문화예술인 경기도당굿 강릉단오굿 이북굿 한양굿 등 다양한 굿문화를 연구해 전통문화와 굿을 접목시킨 공연기획 및 공연을 진행해 오고 있다.

 

Copyright ⓒ 독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