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한국형 전투기용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 출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한화시스템, 한국형 전투기용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 출고

포인트경제 2025-08-06 09:34:16 신고

3줄요약

KF-21 최첨단 ‘눈’ 달고 본격 비상
"AESA 개발·양산·수출까지 성공한 국내 유일 기업"

[포인트경제] 한화시스템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항공기용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를 출고하며 한국형 전투기(KF-21) 탑재를 본격화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한화시스템 용인종합연구소에서 열린 출고식에는 방위사업청, 공군,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형 전투기(KF-21)용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 출고식 /한화시스템 제공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AESA 레이다 최초 양산 우선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잔여 계약을 마무리했다. 2028년까지 총 40대의 AESA 레이다가 KF-21에 탑재될 예정이다.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다는 전투기의 ‘눈’으로 불리며, 공중·지상·해상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다양한 임무를 동시에 수행한다. 기존 기계식 레이다보다 탐지 범위가 넓고 반응 속도가 빠르며, 다중 표적을 동시에 식별하고 교전할 수 있어 현대 공중전에서 전투기의 생존성과 전투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2015년 미국이 AESA 레이다 기술 이전을 거부한 이후 국내 기술로 개발이 가능할지 의구심이 있었으나,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하에 시제 개발에 참여해 4년 만인 2020년에 시제 1호기를 출고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번 양산 1호기 출고를 시작으로 실제 KF-21에 탑재될 AESA 레이다 공급이 본격화됐다.

출고식이 열린 용인종합연구소 내 안테나시험장은 2024년 말에 구축된 첨단 연구시설이다. 최대 4대의 항공용 소형 레이다 성능을 동시에 시험할 수 있는 근접전계시험(Near-Field)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약 1000개 송수신 채널로 구성된 AESA 레이다 안테나의 핵심 기능과 성능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검증한다.

정규헌 방위사업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AESA 레이다 양산 1호기 출고까지 노력한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KF-21을 중심으로 첨단 강군과 방산강국 육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왼쪽)근접전계시험장(무반향 챔버)에 AESA 레이다의 기능 시험을 위한 안테나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오른쪽)AAESA 레이다가 비행시험 전 지상기반 AESA 레이다 체계의 기능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플랫폼 모사장치에 장착되어 있다. 기능성능 시험이 완료되면 한국형 전투기에 탑재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난다. /한화시스템 제공

박혁 한화시스템 DE사업부장은 “한화시스템은 항공기용 AESA 레이다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고 안정적인 양산과 수출까지 달성한 국내 유일 기업”이라며 “미들급 전투기부터 경전투기, 소형 무인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AESA 레이다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은 2024년 5월 유럽 대표 항공우주·방산 기업 레오나르도와 경공격기 AESA 레이다 안테나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국산 AESA 레이다의 첫 수출을 기록했다.

또한 미국이 기술 이전을 거부한 4대 핵심 기술 중 AESA 레이다와 함께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 전자광학 표적획득추적장비(EO TGP) 개발에도 성공했다. 이와 함께 KF-21 필수 항전장비인 임무 컴퓨터(MC), 다기능 시현기(MFD), 음성신호 제어관리 시스템(ACCS)도 국내 순수 기술로 개발해 KF-21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