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PwC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E&M) 산업에서 광고가 이 분야 핵심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이 산업에서 새로운 소비층을 확보하고 성장하려면 광고 부문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삼일PwC는 이 같은 분석을 담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전망' 보고서를 6일 발표했다. 올해로 26년째 발간되는 이 보고서는 전 세계 54개 지역, 12개 부문에서 E&M 산업을 분석하고 향후 전망을 소개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E&M 산업의 매출액은 광고, 라이브 이벤트, 비디오 게임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도 2조8000억 달러에서 5.5% 증가한 2조900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산업의 연간 매출 성장률은 경제적 불확실성과 성장 둔화로 인한 소비자 지출의 제약 등으로 매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높은 회복력을 가지며 2029년까지 약 577억달러의 신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디지털 광고가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가 지난해 글로벌 광고 매출은 소비자 지출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처음으로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매출은 TV, 인터넷 등 각종 매체에 대한 광고 수익 금액을, 소비자 지출은 개인이 콘텐츠나 서비스를 구매 또는 구독하면서 지출하는 금액을 뜻한다.
보고서는 "광고가 E&M 매출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부문이 되고 있으며 글로벌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AI와 초개인화 같은 신기술이 이런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범탁 삼일PwC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리더(파트너)는 "한국은 안정된 것처럼 보이나 그 생태계는 디지털 변환 등으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를 비롯해 개인화 및 정교화된 광고시장의 변화,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패턴 및 수익창출 방식 변화 등에 직면하고 있다"며 "기업은 미래의 성장 기회를 포착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 창출 방식과 기술 혁신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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