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형 기자] 식품업계가 직거래(D2C)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체 채널에서 발생하는 매출과 수익은 아직 미미한 것으로 보이지만,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구조를 다변화하는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다.
중개 수수료를 줄이는 동시에 티메프, 홈플러스 사태와 같은 대금 정산 지연 등 리스크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투자가 이어지는 추세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6월 음·식료품 온라인 거래액은 약 3조원으로 집계됐다. 시장 규모가 비대면 소비 정착 시기인 코로나19 이후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 플랫폼 중심 유통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업계 전략의 일환으로 물류, 마케팅 역량을 넓혀가는 모양새다.
식품기업들의 D2C 전략 강화는 판매 채널 다변화에서 나아가 고객관리부터 공급망 재편 등 사업 전반에 걸쳐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존에는 대형 플랫폼과 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 기업의 직거래 채널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D2C 채널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중장기적 관점에서 유통망을 확장해 사업 자율성을 확보하려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기업들은 플랫폼 수수료 부담과 거래 구조 개편을 위해서는 자체 채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내 플랫폼 오픈마켓 입점 시 수수료는 약 10% 내외로 추산된다.
이처럼 식품기업의 D2C 채널 확보는 중간 유통 과정을 줄여 지출을 최소화하는 목적과 더불어 소비자 소통 강화로 브랜드 충성도 제고, 고객 데이터 수집 등 마케팅 방향 확립에도 활용되는 상황이다.
반면 일부 전문가들은 기업의 D2C 강화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다른 시각을 보이고 있다. 현실적으로 식품기업이 대형 플랫폼의 물류 시스템 역량을 따라잡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로 인해 기업의 고정비 지출은 지속되는 상황에서 D2C 강화는 실효성과 수익성 저하를 감수하는 ‘생존형 전략’이라는 의견이다.
이는 기업이 D2C 채널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구조가 안정적인 단계는 아니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또 플랫폼 위탁 판매에 의존도가 높을 경우 식품기업의 시장 지배력이 약화될 수 있어 이를 위해서 D2C 채널을 보유해야 한다는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플랫폼 위탁 판매의 경우 식품기업보다 판매처에 이익이 돌아가는 구조가 전형적이다. 주 수익을 플랫폼에서 거두더라도 지배력 유지 차원에서라도 D2C 채널을 운영을 동반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도 유리하다는 평가다.
또 식품기업의 D2C 채널은 단순한 판매 수단을 넘어 유통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완충 장치로 작용한다. 최근 티몬이나 홈플러스 등 일부 유통 플랫폼에서 발생한 대금 정산 지연 사태처럼 외부 유통망 의존도가 높을 경우 기업은 거래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자체 운영 채널이 일정 수준 확보한다면 급작스러운 수수료 인상이나 납품대금 지연 등 불확실한 이슈에 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유통 구조의 일부를 자율적으로 통제함으로써, 기업은 리스크 대응력을 갖추고 장기적인 경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허정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기업 입장에서는 지출 완화, 자생력 확보 등 자체적인 플랫폼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고 거대 플랫폼들 간의 경쟁 속에서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규모 D2C 채널이라도 보유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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