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LGD, AI 도입 덕분에··· 설계 30일→8시간 단축·연 2000억 절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종합] LGD, AI 도입 덕분에··· 설계 30일→8시간 단축·연 2000억 절감

아주경제 2025-08-05 14:18:42 신고

3줄요약
LG디스플레이_AI 어시스턴트 하이디의 자동 통역 서비스 모습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_AI 어시스턴트 '하이디'의 자동 통역 서비스 모습.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인공지능(AI) 도입으로 한 달가량 걸리던 제품 설계 시간을 8시간까지 단축했다. 또 AI 시스템을 확대 적용하면서 연간 약 2000억원의 수익성 개선 효과를 냈다. 올해는 보다 강화된 '인공지능 전환(AX)'으로 3년 내 업무 생산성 30% 향상을 목표로 잡았다.

LG디스플레이는 5일 개최한 'AX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AX 혁신의 원년' 성과를 소개하고 향후 실행 목표 등을 공유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이영주 LG디스플레이 제조 AI 실장은 "중국 업체의 도전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은 'AI'"라며 "LG디스플레이는 AI에 진심"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 입장에서 기술 자체보다 중요한 건 활용 능력"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LG디스플레이는 업무 전반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우선 제품 개발 단계부터 AI가 최적화된 설계 도면을 제안하는 '설계 AI'를 도입했다. 첫 단계로 지난 6월 이형(異形) 디스플레이 패널 '엣지(EDGE) 설계 AI 알고리즘' 개발을 완료했다.

이형 디스플레이는 곡면이나 얇은 베젤 등 다양한 외곽 디자인으로 인해 보상 패턴을 수작업으로 일일이 설계해야 해 오류와 불량이 잦았다. 설계 오류 시 도면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해 평균 1개월이 소요됐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이형 설계에 대응 가능한 '엣지 설계 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한 것이다. AI는 패널 엣지 부분에서 곡면이나 좁은 베젤에 필요한 패턴을 자동으로 설계해준다.

이희동 LG디스플레이 설계AI팀장은 "제품 개발 단계부터 '설계 AI'를 도입해 오류는 현저히 줄고 소요 시간도 8시간으로 대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가 독자 개발한 'AI 생산 체계'는 OLED 제조 공정에 특화됐다. LG디스플레이는 모바일을 필두로, 연내 TV, IT, AUTO 등 OLED 공정 전반에 'AI 생산체계'를 전면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AI 생산 체계' 도입으로 품질 개선에 걸리던 시간이 평균 3주에서 2일로 크게 단축됐고, 양품 생산량 확대로 연간 2000억원 이상의 비용 효과도 창출했다. 임직원 업무 몰입도도 향상됐다. 기존에 수작업으로 수행하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간을 설루션 도출과 개선 방안 적용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몰입할 수 있게 됐다.

AI 기술 고도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영주 실장은 "향후 AI가 스스로 판단해 생산성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간단한 장비 개선을 제어하는 단계까지 개발할 계획"이라고 했다. 특히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결합해 성능을 한층 고도화하는 작업도 예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직 업무에선 자체 개발한 AI 어시스턴트 '하이디(HI-D)'를 통해 업무 효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AI 검색부터 화상회의 실시간 번역, 회의록 작성, 메일 요약 및 초안 작성 등을 지원한다. 보고용 PPT 초안 작성까지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

회사에 따르면 하이디 도입 이후 일평균 업무 생산성은 약 10% 향상됐다. 고도화를 거듭해 3년 내에 업무 생산성을 30% 이상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개발·생산·사무 등 모든 사업 영역에 자체 개발한 AI를 적용하고 이를 통해 적기 개발, 수율, 원가 등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CEO(사장)는 "AX를 전사로 확대 적용해 체질 개선, 원가 혁신, 수익성 개선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전사 차원의 AX 혁신을 추진해 사업의 근본 경쟁력을 높이고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