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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에 따르면 히타치는 여러 회사에 해당 사업에 대한 인수 의사를 타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매각액은 수천억 엔에 이를 수 있다고 닛케이는 내다봤다.
히타치는 자회사인 히타치 글로벌 라이프 솔루션(GLS)을 통해 일본용 냉장고 및 세탁기 등 백색 가전을 생산하고 있다. 히타치 GLS의 최근 회계연도(2024년 4월~2025년 3월) 매출은 전년 대비 2% 감소한 3676억엔(약 3조 4638억원), 조정 이자, 세금, 부분 상각 전 이익(EBITA)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392억엔(약 3693억원)을 기록했다.
히타치는 철도, 송배전 설비, 정보기술(IT) 서비스, 산업설비 등에 주력하고 있다. 회사는 이들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솔루션 개발부터 유지보수까지 담당해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그에 비해 백색가전은 제품 판매 이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이익 창출 방법이 많지 않아 히타치가 매각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가전 제품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기여한다는 면에서 회사가 해당 사업을 지속할 수도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히타치는 2020년 해외가전사업 부문을 튀르키예 기업에 매각한 바 있다.
일본전기공업협회(JEMA)에 따르면 2024 회계연도의 백색 가전 국내 출하량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2조 5838억엔(약 24조 3422억원)을 기록했다. 늘어난 재택 근무, 제품의 고부가가치 등으로 현재는 출하량이 늘어나고 있지만 향후 저출산 고령화로 정체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닛케이는 짚었다.
게다가 과거 일본은 세계 가전제품 시장 선두주자였으나 2010년 이후 이를 여타 아시아 기업에 넘겨줬다. 산요전기, 도시바, 샤프 등 일본 기업들은 중국과 대만 기업에 백색 가전 사업을 매각했다. 일본에선 파나소닉 홀딩스(HD)와 미쓰비시 전기가 가전 사업을 하고 있으나 여타 아시아 기업과의 가격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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