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란 해외에 나가기 위해 필요한 공증 서류이자 신분증으로 주로 신분을 증명하는데 사용한다.
이 글에선 각 나라별의 여권 파워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자료는 에서 가져왔으니 참고 바란다.
1. 대한민국
대한민국은 190개 국가에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하며 핸리 여권 지수에선 2위에 랭크되어 있다.
또한 유엔 상임위원회 5개국 모두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나라로 브루나이와 유이한 국가이다.
2. 미국
미국은 세계 초강대국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여권만으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가 한국에 비해 적다. 특히 러시아나 중국에 갈 때 비자가 필요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3. 러시아
한때 미국과 패권을 다툴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던 국가였던 소련의 후신인 러시아는 CIS 회원국이나 자기들과 우호적인 국가를 제외한 남미나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만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하다.
의외로 중국과 친하다는 세간의 인식과는 달리 중국으로는 무비자 입국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중국
중국은 현대 시대에 와선 G2급의 국가로 성장했으나 아직은 서방과 척을 조금 지긴 했고, 특히 미국과는 무역전쟁으로 인해 사이가 안좋아 미 대륙에는 일부 남미 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는 무비자가 허용되지 않는다.
5. 일본
일본은 세계 3~4위의 경제력을 갖춘 나라로 아시아의 선진국이자 핸리 여권 지수로는 190개국이며, 한국과 공동 2위이다.
일본은 서방에 가까운 국가이지만 수준높은 기술과 과거에 세계를 재패했던 국가라서 그런지 일본과의 무역이나 사업을 위해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나라가 많은듯 하다.
6. 싱가포르
동남아시아의 유일한 선진국이자 한때 아시아의 4마리 용으로 불렸던 싱가포르는 핸리 여권 지수로 193개국이며, 1위이다.
번외 1. 북한의 무비자 입국 현황
북한의 여권만 가지고 의외(?)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국가가 존재한다.
다만 러시아나 오일국가를 제외한 나라들을 보면 죄다 경제적으로 딸리거나 어디가 맛탱이 간 나라들 밖에 없다.
2. 레소토의 무비자 입국 현황
최근 미국에게 관세 50프로로 때려맞은 아프리카 내륙 국가인 레소토는 핸리 여권 지수로는 65등이며 76개국에 입국이 가능하다.
이처럼 여권은 한 나라의 국력과 파워를 보여주는데 사용되는 지표로써 쓰이기도 하다. 핸리 여권 지수로 보았을 땐 한국은 확실히 선진국이 맞다는 것을 볼 수 있다.
Copyright ⓒ 시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