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소프트파워를 지수 집계하는 전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파이낸스 지에서 선정한 기준으로 세계 소프트문화력 파워 순위 통계를 가져와봄
다른 기관은 신뢰성이나 인용 빈도수가 너무 빈약하고 매년 순위가 일관성 없이 변동성이 너무 크기에
파이낸지는 현재 구글 검색시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음(사실상 독보적)
소프트문화파워는 사실상 전부 Finance's'에서 선정한 순위..
소프트파워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소프트 파워(Soft power) 또는 연성 권력은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일종의 매력이다. 하드 파워(Hard Power)가 군사력, 경제력, 자원 등 상대의 이익을 위협하여 행동을 강제하는 능력인 반면, 소프트 파워는 상대 스스로 하여금 그렇게 행동하고 싶게 만드는 능력 즉 문화 파워를 의미
2025년기준
2024년기준
2023년 기준
UAE는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중동을 넘을 세계적인 문화의 허브 역할
2. 문화·예술 투자 및 정책
루브르 아부다비: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과 협력하여 세계적인 미술관 개관
3. 미디어 및 브랜드 영향력
CNN, BBC 등의 중동 지사 위치: 글로벌 뉴스 미디어 영향력
에미레이트 항공(Emirates), 에티하드 항공(Etihad): 세계적으로 유명한 항공 브랜드로 국가 이미지 강화
F1 아부다비 그랑프리, UFC 대회 유치: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이벤트로 세계적인 주목
한국이 생각보다 순위가 엄청 낮아서 이것저것 자료를 찾아보니
케이팝 매출비중도 사실상 해외수출은 1조원 규모인데 이것도 일본시장에서 비중이 과반을 넘더라고
국내까지 더하면 케이팝 매출의 90%는 일본+ 한국 시장에서 나온다고 보면 됨
Copyright ⓒ 시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