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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조선업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우리 정부가 미국 측에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며 “조선이 없었다면 협상이 평행선을 달렸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중 전략 경쟁 속에서 미국이 조선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점을 읽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는 협상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 G7 회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했고, 산업통상자원부 등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마스가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정상회담 자리에서 위성락 안보실장을 만나 직접 한국 조선업에 대한 관심을 표한 바 있다.
마스가 프로젝트는 총 3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패키지 가운데 조선업에 1500억달러를 배정한 협력 프로그램이다. 미국 내 신규 조선소 설립, 기존 조선소 인수, 미군 함정 유지·보수·운영(MRO) 사업 등이 포함됐다. 특히 마스가 프로젝트는 다른 2000억달러 규모 펀드와 달리 한국 기업들이 주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 실장은 “미국 내에는 조선 문제를 전담하는 행정부 인사가 없다는 점도 확인했다”며 “김정관 산업부 장관이 직접 조선 분야를 챙기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을 설득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방송에서 마스가 프로젝트를 상징하는 모자 실물을 공개하기도 했다. “우리가 직접 디자인해 10개를 미국에 가져갔다”며 “이런 상징물을 만들 정도로 혼신의 힘을 다했다”고 덧붙였다. 러트닉 장관도 “매우 흥미롭다”며 마스가 아이디어의 추가 발전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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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 과정에서 민간의 기여도도 컸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등 재계 총수들이 협상 기간 미국을 방문해 정부의 외곽 지원에 나섰다.
한편 제2차 세계대전 직후까지만 해도 세계 최대 조선강국이었던 미국은 상업용 대형 선박 분야에서 이미 경쟁력을 잃은 상태다. 지난 10년간 전 세계 선박 수주 점유율이 1%를 넘긴 적이 없다.
군함 건조 분야에서는 일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나, 정비 지연으로 인한 유지·보수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이는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진하는 데 있어 미국의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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