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머니=현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의 강력한 지적에 따라 환경부가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 문제 해결에 나섰다. 금한승 환경부 차관은 30일 서울의 한 시내버스 업체를 방문해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국산 전기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달 10일 국무회의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중국은 자국 제품에만 보조금을 주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중국산에 보조금을 주어 국내 전기버스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한 보조금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한 데서 비롯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전기버스의 비율은 2019년 2.0%에서 작년 21.4%로 급증했다. 이 가운데 중국산의 점유율은 2019년 21.9%에서 2023년 50.9%로 크게 확대되었으나, 환경부의 보조금 체계 개편으로 작년에는 36.6%로 감소했다.
환경부는 2023년부터 전기버스 보조금을 배터리 밀도를 기준으로 차등 지급하고 있다. 이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중국산 버스에 보조금을 덜 주기 위한 방책이다. 또한, '보급인프라보조금'을 신설해 수소버스와 어린이 통학용 버스를 많이 보급한 제조사에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정책에도 불구하고 국산 전기버스를 지원하는 데는 여러 난관이 있다. 특히 배터리 밀도에 따른 보조금 차등 폭을 늘리려 해도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LFP 배터리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전기버스 및 전기승합차 보급 대수는 올해 6월 기준 1만2,830대에 이르렀으며, 금 차관은 "약 4만 대의 시내버스를 국산 전기버스로 빠르게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은 수소버스와 어린이 통학용 버스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 확대가 기대된다. 이러한 노력은 국내 전기버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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