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지사, 양구 비행장·폐광경제진흥사업 예타 등 건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진태 강원지사, 양구 비행장·폐광경제진흥사업 예타 등 건의

연합뉴스 2025-08-01 16:12:38 신고

3줄요약

"주민등록 주소지가 다르면 군인들은 소재지에서 소비쿠폰 못 써"

새 정부 첫 시도지사 간담회…전국 광역단체장 한자리 모여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1일 대통령실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김진태 강원특별도지사는 55년간 비행기가 뜨지 않은 양구 비행장 문제와 폐광지역 대체 산업 육성 방안 등의 주요 현안을 건의했다.

이재명 대통령,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이재명 대통령,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시도지사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5.8.1 hihong@yna.co.kr

김 지사는 "1970년부터 55년간 비행기가 뜨지 않는 비행장 때문에 양구 읍내 정역에서 3층 이상 건물도 짓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재명 대통령이 "그동안 정말 비행기가 뜨지 않았나"고 되묻자 김 지사는 "비행기는 전혀 없고 헬리콥터만 운영되고 있는데, 비행기 운행을 전제로 고도 제한 등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고 답했다.

해당 비행장은 1970년부터 운용 중인 양구 안대리 비행장으로 지원항공작전기지를 기준으로 약 22㎦ 규모의 비행안전구역이 지정돼 고도 제한 규제받고 있다.

이어 결과 발표가 임박한 태백과 삼척의 경제진흥사업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해 김 지사는 "폐광지역 대체 산업 육성에 중앙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 두 현안에 대해 관할부처에 잘 검토해 답을 드리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기념촬영 이재명 대통령,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기념촬영

(서울=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를 마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8.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끝으로 김 지사는 "민생 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해 군인들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다르면 실제 생활하는 군부대 소재지에서는 민생쿠폰을 사용할 수 없다"며 소비쿠폰을 군부대 소재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부대 근처에서 쓸 수 있게 해야 하지 않느냐"며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관련 제도 개선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jl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