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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1조 8977억원으로 1년 전보다 1.8%(3790억원)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6월 기준 최고치이고, 전체 월 기준으로는 여덟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상품군별로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52.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2.9%), 음·식료품(11.0%), 농축수산물(13.5%)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0.0%) 등에서 증가했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5.8%), 통신기기(-19.3%) 등에선 줄었다.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가 15.6%를 차지해 가장 높았고, 이어 음·식료품(13.8%), 여행 및 교통서비스(12.1%) 순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7조 33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6%(7530억원) 증가했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77.8%로 같은기간 2.1% 포인트 늘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온라인쇼핑 쇼핑 거래액은 음식 서비스 증가 영향으로 꾸준하게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티메프 사태의 영향에 따른 이쿠폰서비스의 감소세도 줄면서 7월 거래액은 큰 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한편 2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7388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7.5% 증가했고, 해외 직접 구매액은 2조 1762억원으로 5.6%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3125억원으로 21.3%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중국이 3479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일본 1768억원, 미국 1382억원 순을 보였다. 전년동분기대비 아세안(-27.1%)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11.0%), 일본(23.1%), 유럽연합(10.1%) 등에선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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