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철우 기자] 한.미 관세협상이 마감 하루를 앞둔 지난 달 31일 극적으로 타결됐다.
한국 경제는 기존의 25% 일괄 관세에서 15%로 하향 조정되며 한 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여전히 암울한 분야도 있다. 무려 50%의 관세를 부과 받고 있는 철강 산업이 대표적이다. 한미 관세 협상에서 철강, 구리, 알루미늄 관세율 50%는 그대로 유지됨에 따라 국내 관련 업계는 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 일부에선 "충격적"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그만큼 큰 문제라는 뜻이다.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한미 관세 협상 타결 후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50%로 설정된 철강·알루미늄·구리에 대한 관세는 그대로 유지된다. 이번 합의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철강 관세는 이미 두달 전부터 고율 관세를 적용받고 있었다.
당연히 수출량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다. 5월 한국의 대미 철강 수출액(3억2,700만 달러)은 전년 동기 대비 16.3%나 줄어 들었다.
철강업계는 그동안 무관세의 품에 안겨 있었다. 2018년부터 263만t 규모의 쿼터는 있었지만 그 속에선 무관세 혜택을 보고 있었다. 관세가 0%에서 50%로 급등하면서 미국 현지 기업보다 비싼 가격이 매겨질 수 밖에 없게 됐다. 원론적으로는 수출이 불가능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안그래도 가격 경쟁력이 있는 고부가 제품 위주로 수출이 이뤄지고 있다. 앞으로도 이 분야를 집중 공략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다른 제품군 수출은 생각도 못하는 상황에 몰렸다.
또한 15% 관세를 부과 받은 자동차 업계에서 철강 업계를 상대로 가격 인하 요구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자동차 업계도 원가 절감을 위해 가장 수요가 많은 철강쪽으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철강 업계로서는 이중고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이유다.
미국과 추가 협상을 통해 철강 관세 인하를 두고 계속 노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세재 혜택이나 전기료 인하 등 철강 생산 원가를 낮출 수 있는 방안도 구상돼야 한다.
한 철강회사 관계자는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고는 있지만 정부 차원의 지원금이나 전기료 감면 같은 지원책이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경쟁국인 EU나 일본도 50%의 관세를 부과 받는다는 점이다. 겨우 겨우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을 할 수는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경쟁국들에 비해서도 불리한 입장이라는 지적이 있다.
일본은 일본제철이 미국 철강기업 US스틸을 인수해 '미국산 철강'을 생산할 수 있다. 미국의 '관세 폭탄'을 피할 기반이 마련돼 있음을 의미한다.
한국도 철강업계 1·2위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루이지애나주에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지만 가동은 2029년 이후에나 가능하다.
철강 업계 관계자는 "철강의 경우 관세가 50% 유지되어 관세 변동사항은 없다. 미국 시장에서의 고전이 예상돼 향후 미국 시장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품목별 수출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와도 긴밀에 협의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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