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LNG 수입 확대, 탈탄소 정책에 역행”…기후솔루션, 공급망 재편 우려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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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美 LNG 수입 확대, 탈탄소 정책에 역행”…기후솔루션, 공급망 재편 우려 제기

뉴스로드 2025-08-01 07:59:1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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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 [사진=미 백악관]
트럼프 대통령 [사진=미 백악관]

1일 기후솔루션은 전날 타결된 한미 무역협상으로 안한 미국산 LNG 수입 확대 움직임과 관련 “탈탄소 정책 기조와 정면으로 충돌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번 분석은 한국이 미국과의 관세 협상을 통해 향후 3년 반 동안 약 1000억 달러(연 286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LNG 및 에너지 제품을 구매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한국은 연간 약 1,600억 달러 규모의 에너지를 수입하고 있으며, 이 중 천연가스 수입액은 2024년 기준 약 292억 달러에 달한다. 현재 한국의 LNG 수입은 카타르와 호주 등 중동·아시아에 집중돼 있지만, 이번 협상으로 미국산 LNG 비중은 2024년 기준 12%에서 2028년 25%, 2032년에는 4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후솔루션은 “미국산 LNG는 생산과 수송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의 일종인 메탄을 다량 배출한다”며 “유럽연합(EU)처럼 일정 수준 이상의 메탄 배출 가스를 제한하는 ‘수입 메탄 규제’ 도입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약 80배 높은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기후위기 유발 물질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미국산 LNG의 메탄 배출량은 단위당 34.5kg CO₂e/BOE로, 국제 석유가스 업계 목표치(5.9kg CO₂e/BOE)의 6배에 이른다. 한국은 2021년 ‘국제 메탄 감축 서약’에 가입한 바 있으며, 그 약속에 부합하는 수입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기후솔루션과 서울대 공동 분석에 따르면, EU 수준의 메탄 규제 도입 시 한국은 약 200조 원에 달하는 환경·기후 편익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후솔루션은 또한 “정부와 공공기관이 추진 중인 신규 LNG 인프라 확장 사업 전반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으로 한국가스공사가 추진 중인 모잠비크 Area 4 사업(FID 예정 7,500억 원)과 당진 LNG 터미널 2단계 확장 사업 등이 언급됐다.

기후솔루션은 “국내 LNG 수요 증가 전망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새로운 공급망이 이미 과잉 상태인 LNG 운반선 및 저장시설에 의존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며, “재생에너지와 대체 선박시장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한국은 현재 659척의 LNG 운반선 중 향후 5년 내 293척이 추가될 예정으로, 공급 과잉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LNG 운반선 신조 발주량은 저조한 상황이다.

이번 분석은 이재명 정부의 에너지 정책 기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부는 ‘진짜 성장’ 5대 정책 중 하나로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내세우고 있다. 기후솔루션은 “무작정 화석연료 수입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미국발 LNG 도입에 대한 현실적 조정과 탈탄소 공급망 구축 노력이 병행돼야 정책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후솔루션은 “기존 중동·호주 중심의 화석연료 수입량이 줄어드는 만큼, 이들 국가와는 핵심광물 및 녹색연료(그린 암모니아, 그린 아연) 중심의 협력관계로 재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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