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오빠 특검 2차 출석…'문고리' 정지원 前행정관 재소환(종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건희 오빠 특검 2차 출석…'문고리' 정지원 前행정관 재소환(종합)

연합뉴스 2025-07-31 17:19:01 신고

3줄요약

김진우, 특검 포렌식 참관…지난 조사서 목걸이 관련 진술은 거부

정 전 행정관도 엿새 만에 다시 불러…김여사 장신구 대가성 추궁

얼굴 가린 채 특검 사무실 떠나는 김건희 오빠 얼굴 가린 채 특검 사무실 떠나는 김건희 오빠

(서울=연합뉴스) 김현수 기자 = 김건희 여사 오빠인 김진우 씨가 28일 김 여사 관련 의혹들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 사무실이 위치한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에서 조사를 마친 뒤 얼굴을 가린 채 특검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김씨는 이른바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당사자다. 2025.7.28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미령 이의진 기자 = 김건희 여사의 오빠 김진우씨가 31일 민중기 특별검사팀의 증거 확인을 위한 포렌식 작업을 참관하고자 사흘 만에 다시 출석했다.

'문고리' 측근 중 한 명인 정지원 전 대통령실 행정관도 재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김씨와 김씨의 변호인은 이날 오전 10시 3분께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특검팀 사무실에 출석해 포렌식 작업을 참관 중이다. 특검이 압수수색 등을 통해 확보한 디지털·전산 자료 증거물의 내용을 분석하는 절차다.

김씨는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당사자다. 김씨가 자신이 실소유한 ESI&D를 통해 양평 공흥지구에 아파트 개발 사업을 하면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ESI&D는 2011∼2016년 양평군 공흥리 일대 부지 2만2천411㎡에 도시개발사업을 벌여 350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건설했는데, 사업 과정에서 개발부담금이 한 푼도 부과되지 않고 사업 시한이 뒤늦게 소급해 연장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이 일었다.

이와 관련해 특검팀은 지난 25일 김씨 주거지, 김씨가 실소유한 시행사 ESI&D의 사무실, 김 여사 모친인 최은순씨의 송파구 자택 등 8곳을 압수수색했다.

김씨의 장모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견된 반클리프 아펠 목걸이도 특검팀 수사 대상이다.

김 여사가 2022년 6월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스페인을 방문했을 때 착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목걸이로, 당시 윤 전 대통령의 재산 신고에서 빠져 논란이 일었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누군가로부터 모종의 청탁과 함께 이 목걸이를 받았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김 여사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알선수재 혐의를 받는 피의자 상태다.

특검팀은 다만 압수수색 중 확보한 이 목걸이가 모조품이라 판단하고 '바꿔치기'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김씨는 지난 28일 소환 조사에서 목걸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진술을 거부했다.

특검팀은 지난 25일 소환 조사를 받은 정 전 행정도 엿새 만에 다시 불러 조사 중이다. 건진법사 전성배씨 청탁 의혹의 진위를 재차 캐묻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가 착용한 고가 장신구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대가성 선물인지도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행정관은 대통령실 부속실에서 김 여사를 가까이서 보좌한 인물로, 전씨가 휴대전화에 '건희2'라는 이름으로 저장한 연락처의 실제 사용자로 알려졌다.

전씨는 윤석열 정부 출범 직전인 2022년 3월부터 수개월간 이 연락처로 특정 인물들의 대통령 취임식 초청을 요청하거나 인사와 관련한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파악됐다.

전씨가 특정 인물을 언급하며 인사를 추천하자 '건희2' 측이 "이력서 보내보시죠"라고 답한 기록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alread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