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컬처 이준섭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산 자동차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자, 국내 자동차 업계는 안도의 한숨과 함께 복잡한 반응을 내놨다. 기존 25%의 고율 관세가 하향 조정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유지해온 무관세 혜택이 사라졌다는 점은 아쉽다는 평가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31일 입장문을 통해 "25% 고율 관세가 일본과 유럽연합(EU)과 같은 수준인 15%로 감소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미국은 한국 자동차 수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시장으로, 이번 협상을 통해 일본, EU와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며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일본계 7개 브랜드는 총 588만대를 판매하며 37.1%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독일 3사를 포함한 유럽계 브랜드는 162만대(10.3%)를 팔았다. 이에 비해 현대자동차·기아는 170만대(10.8%)를 판매해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업계는 이번 조치로 한국산 자동차만 불리한 조건에서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아쉬움도 있다. 한미 FTA에 따라 10년 가까이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하던 한국 자동차가 이제는 일본 및 EU와 동일하게 15% 관세를 부담하게 되면서, 기존에 누려왔던 가격 경쟁력의 우위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국 측 협상단이 마지막까지 12.5%를 주장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15%를 고수했다"고 밝혔다. 일본과 EU가 기존 2.5%의 관세에 12.5%의 자동차 품목 관세를 더해 15%를 적용받게 된 점과 비교하면, 한국은 오히려 기존 무관세에서 한꺼번에 관세 부담이 생긴 셈이다.
실제 현대차·기아는 2분기 25% 고율 관세로 인해 총 1조6,142억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15.8%, 기아는 24.1%의 영업이익 감소를 기록했다. 합산 영업이익은 19.6% 줄었다.
한편, 협회는 정부에 자동차 및 부품 관세가 신속히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심을 요청하며, 국내 생산기반 강화를 위한 세제 지원 등 정책적 지원도 함께 촉구했다.
뉴스컬처 이준섭 rhees@nc.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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