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리테일 미디어' 본격 진출…GS리테일과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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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리테일 미디어' 본격 진출…GS리테일과 맞손

비즈니스플러스 2025-07-31 11:02:0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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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들이 KT가 구축한 탑뷰 광고를 GS25편의점에서 체험하고, KT의 리테일 미디어 사업 진출을 소개하고 있다./사진=KT
모델들이 KT가 구축한 탑뷰 광고를 GS25편의점에서 체험하고, KT의 리테일 미디어 사업 진출을 소개하고 있다./사진=KT

KT는 GS리테일의 수도권 주요 매장 약 1000곳에 인스토어 미디어 광고 상품 '탑뷰'를 구축하고 디지털 광고 플랫폼 제공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KT가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신호탄으로 광고·유통·빅데이터가 융합된 차세대 마케팅 생태계 확장의 대표 사례다.

KT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바탕으로 GS25·GS더프레시 매장에 디스플레이 기반 디지털 광고 상품 탑뷰를 구축해 광고주에게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제공한다. 탑뷰는 매장 내 디스플레이로 실시간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스토어 광고 상품으로 매장 입지, 유동 인구, 고객의 구매 행동 등을 기반으로 정교한 타깃 광고가 가능하다.

KT는 자체 보유한 유동 인구, 관심사 등 통신 기반 빅데이터를 유통사의 구매 이력, 소비자 프로필과 결합할 수 있는 기술 구조를 개발했고 이를 통해 매장 단위 정밀 타깃 광고가 가능해졌다고 소개했다. 광고주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 성향·행동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사업은 KT의 옥외 광고 플랫폼 'KT 바로광고'의 기술력을 토대로 추진됐다. KT 바로광고는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유동 인구 분석부터 매체 선택, 청약·관리까지 지원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매장별 자동 운영 시스템과 소재별 맞춤 노출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광고 조합을 제안하고 소량 광고도 집행할 수 있다.

최광철 KT 미디어부문 인터넷TV(IPTV)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KT의 RMN 역량을 입증했다"며 "GS리테일과 광고 상품 고도화, 옴니채널 플랫폼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를 확대하고 유통·광고·데이터를 융합한 미래형 광고 플랫폼 구축으로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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