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8 HEV, 저전압 리튬배터리 결함에 고객 ‘한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기아 K8 HEV, 저전압 리튬배터리 결함에 고객 ‘한숨’

한스경제 2025-07-31 06:00:00 신고

3줄요약
기아 'K8 하이브리드'의 모습. / 곽호준 기자
기아 'K8 하이브리드'의 모습. / 곽호준 기자

| 한스경제= 곽호준 기자 | 기아의 준대형 세단 'K8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배터리 방전 문제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30일 본지에 제보된 내용에 따르면 최근 K8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저전압(12V) 리튬 보조배터리'가 팽창하고 잦은 방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보자 A씨는 현재 법인차량으로 운행하는 K8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잦은 방전 문제가 발생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A씨는 2022년 6월식인 해당 차량이 충분한 시간 동안 주행을 통해 충전을 했음에도 2~3일마다 방전돼 긴급 점프 시동 서비스를 이용해 시동을 걸어야 했다고 호소했다.

A씨는 "K8 하이브리드차의 잦은 배터리 방전에 기아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했고 점검한 결과 리튬 배터리가 부풀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제보자는 배터리 팽창 현상 외에도 배터리 과전압 관련 고장 코드, 계기판 경고등 점등 등의 차량 상태를 사진으로 제공했다.

제보자 A씨가 제공한 K8 하이브리드차의 저전압 배터리가 팽창돼 있는 모습. / 제보자
제보자 A씨가 제공한 K8 하이브리드차의 저전압 배터리가 팽창돼 있는 모습. / 제보자

이미 기아는 지난 2023년 K8 하이브리드의 배터리 과충전 문제 관련으로 무상수리 프로그램(배터리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을 시행한 바 있다. 그러나 A씨는 “운행하고 있는 차량은 무상수리를 받은 이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반복되고 있다”며 문제 해결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도 이와 관련해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A씨는 "방문한 서비스센터에서는 아직까지 개선품이나 리콜 소식은 없고 해당 경고등이나 고장 코드가 확인되면 해결 방법으로 배터리 교체를 안내한다"고 전했다.

문제의 배터리는 교체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A씨는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리튬 배터리는 전체 생산량의 85%가 신차에 우선 배정되고 A/S용은 15%에 불과해 부품 수급 문제로 교체까지 최소 1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을 대기할 수 있다고 안내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의 공식 서비스센터인 블루핸즈나 오토큐에서 해당 증상으로 배터리를 교체할 경우 비용은 평균 40만~5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고객들은 "정확한 원인은 규명하지 못하고 교체만 권유해 고객 부담이 크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제보자 A씨 역시 공식 서비스센터의 부품 수급 시간과 비용 문제로 사설 공업사에서 수리했다고 했다.

제보자 A씨가 제공한 K8 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 관련 계기판 경고등이 뜨는 모습. / 제보자
제보자 A씨가 제공한 K8 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 관련 계기판 경고등이 뜨는 모습. / 제보자

해당 이슈는 특정 차량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와 동호회 게시판에는 현대차·기아의 배터리 문제 관련으로 ‘출고 3개월 만에 방전’, ‘배터리가 부풀었어요’ 등의 게시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기아 관계자는 "현재 고객들의 K8 하이브리드 리튬 배터리 관련 문제는 인지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이 문제에 대한 원인이 명확히 확인될 경우 신속한 개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시정 조치나 리콜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