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사로잡은 '마비노기 모바일'...1020 이용자 비율 압도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Z세대 사로잡은 '마비노기 모바일'...1020 이용자 비율 압도적

한스경제 2025-07-30 09:00:00 신고

3줄요약
마비노기 모바일./넥슨
마비노기 모바일./넥슨

| 한스경제=석주원 기자 | 누적 가입자 약 180만명, 1.9억의 누적 플레이 시간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넥슨의 모바일 MMORPG ‘마비노기 모바일’이 1020세대에게 높은 인기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통계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은 6월 전체 모바일게임 20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에서 2위를 차지했다. 모바일 MMORPG 10대 MAU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하면서 3040대 이용자가 주를 이뤘던 MMORPG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10대 MAU 모바일 MMORPG 순위 (6월)./넥슨, 모바일인덱스
10대 MAU 모바일 MMORPG 순위 (6월)./넥슨, 모바일인덱스

 6월 전체 모바일 게임 중 10대 MAU 상위 15위 내에 포함된 MMORPG는 마비노기 모바일이 유일하다. 동일 장르 내에서는 10대 MAU 20만명으로 73.1%라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한 달 누적 플레이 시간은 약 192만시간으로 이는 219년에 달하는 수치다.

이러한 성과는 마비노기 모바일이 이용자 본인만의 템포와 플레이 방식에 따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가능했다. 전투 중심이 아닌 생활, 커뮤니티, 협력 위주의 콘텐츠로 구성됐으며 채집과 요리, 낚시, 연주, 염색 등을 중심으로 경쟁보다는 표현, 성장보다는 관계를 중시하는 1020세대에게 알맞은 게임성을 제공한다.

학업으로 인해 장시간 게임을 즐기기 어려운 10대 이용자들을 고려해 던전, 레이드 등의 콘텐츠를 짧은 플레이 시간으로도 충분히 즐기도록 설계한 것도 주효했다. 과금 없이도 꾸준한 플레이를 통해 모든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춘 점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직접 꾸민 코디 및 나 자신을 여러 가지 키워드로 표현하는 게임 속 SNS 기능인 ‘스텔라그램’과 전 서버의 이용자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스텔라 돔’은 이용자들이 감성적 플레이 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돕는다.

20대 MAU 전체 게임 순위 (6월)./넥슨, 모바일인덱스
20대 MAU 전체 게임 순위 (6월)./넥슨, 모바일인덱스

기존 모바일 MMORPG 장르에서는 30대와 40대 이용자층이 주류를 이뤘지만 마비노기 모바일은 10대와 20대가 전체 이용자의 약 66%를 차지한다.

관계와 경험을 중시하는 1020세대가 게임 안에서 친구와 함께 음식을 나누고 본인만의 개성 넘치는 패션을 공유하며 모르는 사람을 우연히 만나 함께 보스를 쓰러뜨리는 등 ‘누군가와 함께하는 경험’은 새로운 일상처럼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일부 이용자들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티르코네일’, ‘던바튼’, ‘콜헨’ 등 각 마을의 광장 또는 모닥불 앞에 모여 합주하는 모습은 마비노기 모바일만의 특별한 커뮤니티 문화를 보여준다.

마비노기 모바일 합주 장면./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합주 장면./넥슨

연주가 시작되면 길을 지나가던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모여 앉아 유명 가요부터 게임 OST, 자작곡 등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며 실제 버스킹을 연상케 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단순히 게임을 넘어선 문화적인 교류의 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넥슨 관계자는 “마비노기 모바일은 단순히 경쟁하고 성장하는 게임이 아닌 관계와 감정, 자기 표현을 중시하는 1020세대의 문화적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게임 콘텐츠에 녹여낸 결과”라며 “이용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다채로운 경험들이 1020세대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것 같다”고 전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