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2025년 상반기 총 105만건의 현장 민원을 접수해 99만건을 처리했다고 29일 밝혔다.
들어온 민원을 세부적으로 보면 교통 77만건(73.1%), 가로 정비 8만건(7.2%), 청소 4만건(4.2%), 도로 4만건(3.9%), 환경 2만건(1.9%), 기타 10만건(9.7%) 순이었다.
불법주정차, 불법 광고물, 쓰레기 무단투기, 도로 불편 사항 등 시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민원이 다수였다.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에서는 매월 현장 민원 점검을 실시하고 미처리 민원은 자치구에 통보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장 민원 적정 처리율은 2023년 상반기 92.85%, 2024년 상반기 93.08%, 2025년 상반기에는 94.13%로 올랐다.
한편, 시는 25개 자치구별로 동네 불편 유발 지역과 취약 요소를 잘 아는 주민으로 구성된 '내 지역 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시민 생활 불편 사항과 계절별 취약 분야 등을 선제적으로 발견·신고하고 있다.
시는 현장 민원 처리 만족도와 서비스 향상을 위해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현장 민원 운영 실적과 내 지역 지킴이 활동 실적을 종합 평가한다.
올해도 응답소 현장 민원을 대상으로 10월 중 평가를 실시, 그 결과를 바탕으로 11월에는 우수기관과 우수 지킴이 요원에 대해 시장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조덕현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은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 민원 처리율을 높이고, 시민이 보다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는 일상을 누릴 수 있는 '안전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s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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