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2025.04.17. yesphoto@newsis.com
정부가 지급한 ‘영화관 할인 쿠폰’이 무더위에 지친 관객을 극장으로 이끌었다.
쿠폰 지급 캠페인 첫날부터 예매 사이트 서버가 접속 지연 사태를 빚는 등 높은 관심을 입증한 가운데, 이러한 시도가 침체된 극장가에 다시금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여름 극장 활성화가 목적인 ‘극장아, 여름을 부탁해’ 캠페인 일환으로 지난 25일부터 전국 영화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6000원 관람료 할인 쿠폰 450만 장을 배포했다. 할인 쿠폰은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주요 멀티플렉스를 비롯해, 소규모 독립 예술영화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조조 할인, 경로 우대, ‘문화가 있는 날’ 할인과도 중복 적용까지 가능하다.
사진제공|CJ CGV·롯데시네마 앱
이러한 관심은 주말 극장 총관객 수로도 고스란히 입증됐다. 할인권 배포 첫 주말인 25일부터 27일까지 전국 극장을 방문한 관객 수는 173만1146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150만8267명을 모았던 지난주 대비 22만2879명 증가한 수치이자 올해 여름(6~7월) 주말 최다 관객 수에 해당한다.
첫 주말 뚜렷하게 나타난 ‘반짝 효과’가 극장 관객 수의 ‘장기적 증가세’로 이어질 수 있을지에는 의문을 제기하는 일부 여론도 존재한다. 쿠폰 지급이 이뤄진 첫 주말 관객 수가 전주 대비 상승하긴 했지만, 이달 첫 주말(172만4650명)과 견주면 그 차이가 근소해 기대 이하라는 분석 역시 상존한다.
한 영화계 관계자는 “효과 분석에 앞서 이번 캠페인이 팬데믹 이후 침체된 극장가 회복의 시금석이 될 것을 분명해 보인다”며 “9월까지 사용할 수 있는 이번 할인 쿠폰으로, 극장 극성수기로 꼽히는 8월 극장가에 활기가 돌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승미 기자 smle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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