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1.
인스타그램 (미국)
유행시기 = 2014년~진행중
인스타그램은 처음에는 사진 공유를 중심으로 한 창의적이고 긍정적인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좋아요'와 팔로워 수에 집착하게 만들며 사용자들의 자존감과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외모 비교, 인기 경쟁, 타인의 삶과 자신의 삶을 끊임없이 비교하게 되어 우울감과 불안감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는 실제로 다양한 심리학 연구에서 증명되고 있다.
알고리즘은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며, 이는 왜곡된 미의 기준을 강화하고 과도한 성상품화를 부추긴다. 인스타그램은 광고와 협찬 콘텐츠가 사용자 경험을 잠식하고 있으며, 소비주의를 부추기고 현실과 과장된 온라인 이미지를 구분하기 어렵게 만든다. 넷째, 플랫폼 내에서 퍼지는 가짜뉴스, 음모론,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건강 정보 등도 문제이며, 필터버블 효과로 인해 사용자는 비판적 사고 없이 편향된 정보만 반복적으로 접하게 된다.
2.
틱톡 (중국)
유행시기 = 2019년~진행중
인스타그램은 보여주기식 문화와 외모·소비 집착을 확산시켰고, 이들의 성공을 지켜본 틱톡은 짧고 자극적인 영상으로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출시되어 대중의 중독성, 집중력 저하, 자기통제력 약화 등의 문제를 심화시켰다. 틱톡의 강력한 알고리즘은 과장된 현실과 불안을 조장하며, 정보 보안·가짜뉴스·선정성 확산 등 사회적 우려도 크다. 결국 인스타그램이 만든 SNS 부작용은 틱톡의 등장으로 더욱 빠르고 강하게 증폭되었다.
3.온리팬스 (영국)
유행시기 = 2022년~진행중
온리팬스는 창작자가 직접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얼마안가 성인 콘텐츠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다양한 문제를 낳고 있다.
성노출 및 성인물 유통이 주 수익원으로 자리 잡으면서 사실상 포르노라는 전통적으로 마이너했던 산업이 디지털화 되었고, 이는 성 상품화를 더욱 일상적이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확산시켰다.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엄청난 수익을 제공하는 구조로 극단적인 경쟁을 유도해 창작자들이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하고있다. 성인 콘텐츠 문화는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현실과 환상의 구분 붕괴, 관계의 상업화 등을 초래해 사회 전반의 성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말도안되는 성격을 지닌 플랫폼을 아무런 규제없이 범세계적 거대기업으로 성장시킨 영국의 자본주의는 도가 지나치고 미쳤다.
이러한 사회에 문제를 가져오는 플랫폼들이 과거 한국의 싸이월드와 같은 플랫폼과 달리 망하지않고 계속 규모가 커지는이유는 미국과 유럽의 주식시장 덕분이기도 하다.
2010년대 IT혁명 이후 미국과 유럽기업들이 전세계 자금을 빨아먹으면서 전반적인 기업들의 규모가 망하기에는 너무나 커져버렸기때문이다.
위 자료를보면 과거 현대차와 비슷했던 서구 기업들은 이제 현대차보다 최소 5배~100배까지 격차를 벌렸다.
Copyright ⓒ 시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