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SKT와 공동 개발한 7B 규모 추론 특화 언어 모델 3종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크래프톤, SKT와 공동 개발한 7B 규모 추론 특화 언어 모델 3종 공개

데일리 포스트 2025-07-28 10:35:42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크래프톤-SKT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크래프톤-SKT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크래프톤이 SK텔레콤과 공동으로 개발한 7B(70억개 파라미터) 규모의 추론 특화 언어 모델(Language Model) 3종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공개한 이번 모델은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에 특화된 소형 언어 모델로, 크래프톤이 독자 개발한 학습 기법이 적용됐다. 해당 모델은 이 기법을 바탕으로 수학 추론 벤치마크 AIME 25에서 뚜렷한 성능 향상을 기록, 그 효과를 입증했다.

수학은 공간지각과 논리 추론 역량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이에 게임을 포함한 고난도 추론 분야와 기술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이 같은 역량 덕분에 크래프톤은 해당 모델을 기반으로 한 게임 중심의 AI 기술 확장 가능성도 기대 중이다.

크래프톤과 SKT는 언어 모델을 공동 개발하며, 각각 학습 기법 개선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모델의 품질과 성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도메인 특화 AI 모델 개발 역량을 입증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크래프톤은 기존 모델의 취약점 분석 후 개선하는 오답 복기 학습 기법을 자체 개발했다. 해당 기법은 틀린 문제의 정답을 찾아 오답과 비교해 학습하며, 추론 정확도와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학습 방식이다. SKT는 데이터 검증과 모델 학습의 인프라 구축을 담당, 모델의 품질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

김지원 SK텔레콤 AI Model Lab장은 “양사의 기술로 고성능 언어 모델을 개발해 소버린 AI 전략 실현의 초석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력해 AI 기술 주권을 확보하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강욱 크래프톤 딥러닝 본부장은 “SKT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대형 언어 모델 개발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크래프톤은 독자적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이를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크래프톤은 이번 언어 모델에 적용한 학습 기법을 게임 플레이 분석, 전략 판단 등 게임 특화형 AI 응용 기술 고도화에 활용할 계획이며, 나아가 다양한 규모의 LLM을 개발해 한국형 AI 기술 생태계의 독립성과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