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거침없는 수소차 행보…“충전·인력 인프라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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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거침없는 수소차 행보…“충전·인력 인프라 관건”

투데이신문 2025-07-27 08:21:4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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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사진=현대차]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사진=현대차]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차에 다시 힘을 싣고 있다. 전기차로 재편되는 글로벌 흐름 속에서도 수소전기차(FCEV) 기술 기반을 유지하며, 상용화를 염두에 둔 행보에 나섰다. 다만 충전 인프라 부족과 제도적 제약, 운영 인력 수급 문제 등 구조적 한계는 여전히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2025 APEC 정상회의’에는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가 의전 차량으로 채택됐다. 글로벌 정상급 인사들이 모이는 행사에서 수소차가 공식 차량으로 쓰이는 건 이례적인 일로, 기술력과 브랜드 상징성을 동시에 부각시키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지난 4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완전변경 수소차 모델 ‘디 올 뉴 넥쏘’를 공개했다. 기존보다 성능과 효율, 안전성을 개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향후 수소 대형 트럭 ‘엑시언트’의 신형 모델도 국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승용과 상용을 아우르는 수소차 라인업을 유지함으로써 수소경제 전환에 대비한 기술 기반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 읽힌다.

업계에서는 현대차의 행보를 중장기 기술 주도권 확보 전략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로 쏠리는 산업 투자 흐름과 별개로, 수소차 기술력을 유지해 산업 구조 변화에 대비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APEC과 같은 국제행사를 통해 수소차를 노출하는 건 단순 마케팅 차원을 넘어, 기술력을 공식 확인받는 ‘대외 인증’의 성격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그러나 수소차 시장의 실질적인 성장세는 여전히 더디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국내 수소차 등록 대수는 약 3만 대로, 전기차(약 56만 대)의 5% 수준에 그친다. 전국 수소충전소는 140여 곳에 불과하며, 수도권과 지방 간 편차도 크다. 특히 충전소당 일평균 충전 용량이 낮고, 이용자가 집중되는 시간대에는 대기시간이 수십 분에 달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양적인 부족보다 ‘운영 가능한 충전소’가 절대적으로 적다는 점이다. 수소충전소는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상 자격을 갖춘 전문 인력을 상시 배치해야 가동할 수 있지만 관련 자격 인력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교대 근무까지 고려하면 충전소당 최소 2명 이상이 필요하지만 인력 수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충전소 설비를 갖추고도 수개월 이상 개소가 지연되는 사례도 발생한 바 있다.

여기에 제도적 유연성 부족도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지목된다. 수도권에서는 충전소 반경 200m 이내에 학교나 주거시설이 있을 경우 설치가 사실상 어렵다. 지자체별로 입지 기준과 행정 절차가 상이하고, 주민 민원 등 비제도적 요인으로 인해 충전소 구축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사례도 많다. 특히 상용차 전용 충전소는 초기 투자비가 크고 수요 예측이 어려워 민간 진입이 극히 제한적이다.

전문가들은 수소차의 기술력과 안전성은 이미 상용화 수준에 도달했지만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충전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소비자가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는 것이 핵심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현행 제도상 수도권에서는 충전소 반경 200m 이내에 학교나 주거시설이 있을 경우 설치가 어렵고, 자격 인력 부족으로 인해 완공 이후에도 가동이 지연되는 사례가 많다”며 “충전 인프라의 운영 역량과 제도적 제약이 수소차 확산의 본질적 장애 요인인 만큼, 자격 인력 양성, 입지 규제 완화, 운영비 지원 등 현실적 대책이 뒷받침돼야 소비자 선택지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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