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구 엠블병원 병원장] 인두와 편도, 아데노이드의 질환은 유소아 건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비대로 인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의 발생과 이와 연관된 합병증은 소아기에서 매우 중요하다.
호흡기는 그 입구가 잘 발달된 림프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여기에는 설편도, 구개편도, 인두편도(아데노이드, adenoid)를 연결하는 림프절의 고리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를 왈데이어 링( Waldeyer’s ring)이라 부른다.
이 림프 조직들은 호흡기 점막의 1차 방어 역할을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출생 시부터 존재하지만 4~10세에 가장 활발해 크기도 많이 커진다. 사춘기 이후 활동이 점차 감소하고 크기도 서서히 작아진다. 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의 적절한 관리가 유아기, 학동기에서 매우 중요하며 우리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주게 된다.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비대는 소아 상기도 폐쇄의 주요 원인이며, 수면 중에 상기도가 부분적으로나 완전히 막히는 현상이 반복돼 혈중 산소포화도가 감소되거나 자주 깸으로 수면 유지에 문제가 발생한다. 또 어린이 수면중 무호흡·저호흡과 같은 수면 호흡 장애를 일으켜서 수면의 질을 떨어트려서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장애, 성장장애, 학업 수행능력 저하, 식욕저하, 주간 졸림, 안면 발달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편도와 아데노이트 비대는 코를 통한 호흡을 방해하고, 귀인두관(Eustachian tube) 을 막고 비점액의 배출을 방해해 구강 호흡, 구강 건조, 인두 이물감, 코골이와 수면 장애를 초래한다.
이런 현상을 계속 방치하면 상기도가 막히고, 구강호흡이 발생하고, 입천정이 좁고 높아지며, 윗니가 돌출되고, 입이 벌어지고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작아지면서 안면 발달에 나쁜 영향을 초래하는 아데노이드 얼굴( Adenoid face)이 된다
이 같은 증상이 있다면 편도와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고려해봐야 한다.
△편도 절제술은 종양 감별이 필요한 경우나 심한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심한 폐쇄로 호흡 장애와 연하 장애가 있는 경우이다. 인후염 증상이 심하고 자주(1년 동안에 7회 이상 또는 2년 동안 연속해 매년 5회 이상) 재발할 경우에 편도 절제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아데노이드 절제술은 화농성 아데노이드염, 만성 삼출성 중이염, 심한 코막힘 코골이 및 만성 구강호흡 수면 호흡 장애등이 동반된 아데노이드 비대, 폐쇄성 수면 무호흡 또는 수면장애, 성장장애, 연하곤란, 발달장애, 두개 안면 성장이상, 치아 교합장애등과 동반된 아데노이드 비대, 종양이 의심되는 아데노이드 비대, 만성부비동염과 동반된 아데노이드 비대등이 있는 경우, 비염과 폐쇄 증상으로 약물 치료에도 해결되지 않는 아데노이드염, 안면 기형으로 비기도 페쇄가 있을 때 아데노이드 절제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아데노이드 절제술과 중이염의 관계, 중이염의 원인으로 아데노이드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지만 아데노이드에 대한 적절한 치료는 만성 중이염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한다. 아데노이드 절제술은 중이염의 발생 빈도와 중이 환기관(ventilation tube)의 삽입 가능성을 줄인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