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중국의 철강 감산 기조가 이어지면서 국내 철강업계는 공급 부담 완화와 가격 안정 효과에 대한 기대를 키우고 있다. 하지만 미국과의 철강 관세 협상이 돌연 중단되면서 하반기 수출 여건은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우려도 공존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3월 9284만톤에서 4월 8602만톤으로 줄었고, 5월에도 8655만톤에 그쳤다. 3월 대비 약 600만톤 감소한 수준으로, 정부의 감산 기조가 시장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철강업계는 하반기에도 공급 축소가 이어질 경우, 글로벌 공급 부담이 다소 완화되고 국내 유입 저가 물량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유입이 줄어들 경우 내수 시장에서의 가격 방어가 가능해지고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일부 품목 가격은 6월 이후 반등 조짐을 보였으며, 업계는 하반기 채산성 회복을 위한 긍정적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여기에 정부의 반덤핑 대응도 병행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중국산 스테인리스 후판에 최대 21.62%, 4월 열간압연 후판에 최대 38.02%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24일에는 중국·일본산 열연강판에 대한 반덤핑 예비 판정을 내리고 추가 관세를 예고하면서 국내 시장 내 수입재 유입 억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철강 감산 분위기와 반덤핑 조치는 긍정적인 요소”라며 “저가 수입재 유입이 줄어들면 내수 가격 방어에 도움이 되고 하반기 실적 개선에도 긍정적인 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과의 관세 협상이 돌연 중단되면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미 2+2 통상회담 대표 자격으로 방미를 준비했던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측의 일방적 통보로 출국 직전 일정을 전면 취소했다. 미국 재무부는 스콧 베선트 장관의 ‘긴급 일정’을 이유로 들었지만, 실제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유럽 순방 동행 및 미·중·EU 간 관세 협상에 우선순위를 둔 조정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로 인해 8월 1일 상호 관세 유예 시한 내에 철강 관세 협상이 이뤄지지 못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태다. 미국은 지난달 철강·알루미늄 품목별 기본 관세율을 기존 25%에서 50%로 상향했고, 이 조치는 8~9월 출하분부터 본격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에서는 일본의 철강관세를 봤을 때 한국에 매겨진 50% 철광 관세도 인하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일본제철이 US스틸을 인수한 상황에서도 미국은 일본에 50%의 철강 관세를 부과했다”면서 “이런 전례를 볼 때 한국 역시 대미 철강 관세 완화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감산 기조가 당분간 유지된다면 국내 공급 부담 완화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지만 아직 감산 강도와 지속 여부는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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