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24일 제1여객터미널 국내선 전용게이트 전체(3곳)를 국내선과 국제선으로 혼용해 사용할 수 있도록 시설 개선 공사를 마치고 국제선 도착 전용 게이트로 전환해 운영한다.
이번 혼용 운영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국제선 항공 여객 수요에 대비한 인천공항의 운영 효율화 방안이다. 공항공사는 종전 국내선 게이트를 국제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스윙게이트로 개선했다.
공항에서 국제선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세관검사(Customs), 출입국심사(Immigration), 검역(Quarantine) 등 CIQ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그러나 국내선 승객들은 이 같은 절차가 불필요해 국내선과 국제선 승객의 동선 분리는 필수적이다.
때문에 국제공항은 국내선과 국제선 게이트를 물리적으로 구분해 지정 운영해야 한다. 하지만 인천공항은 지난 2018년 3월 국내선 정기노선 운항을 중단한 이후 유휴 상태인 제1여객터미널 국내선 전용게이트에 국내선과 국제선 양방향 모두 개폐가 가능한 출입통제시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선 운항수요 및 지방공항 비정상 등 제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국내선과 국제선을 전환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공항공사는 이날부터 국내선 전용게이트를 국내선으로 전환 운영해 1일 30여편에 이르는 국제선 도착 항공기의 추가 수용이 가능해졌다. 제2여객터미널도 25일부터 국제선 게이트 5곳을 추가 운영해 1일 50여편의 국제선 출도착 항공기의 추가 수용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국제선 여객 수요가 급증하는 여름 성수기 기간 공항 혼잡 완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공항공사는 기대하고 있다.
공항공사는 여름 성수기 기간 인천공항의 국제선 게이트 수를 제1여객터미널 기준 종전 41곳에서 44곳으로, 제2여객터미널은 종전 42곳에서 47곳으로 각각 확대한다.
이학재 공항공사 사장은 “이번 하이브리드 스윙게이트로 여객 수요가 급증하는 여름 성수기 기간 인천공항 혼잡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휴가를 맞아 해외로 나가는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고품질 공항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항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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