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시리즈] AI격변시대 삼성은 살아 남을 것인가?
[목차]
1) 왜 지금 삼성에 주목해야 하는가
2) 글로벌 미디어·연구소들이 보는 삼성의 추락
3) 삼성위기의 본질은 무엇인가
4) 삼성의 위기 돌파전략의 대해부
5) 삼성이 일본기업을 연구하는 이유
6) 재계와 경제전문가들이 기대하는 삼성
7) 정치와 기업의 관계도 대혁신 시대
8) 이재용 회장의 새로운 리더십(상)
9) 이재용 회장의 새로운 리더십(하)
10) 역경의 한국경제를 도약의 길로 선도
“견제에서 파트너십으로” – 삼성과 정부, 한국 경제 재도약의 열쇠
대한민국 경제의 성장 엔진이 멈칫거리고 있다. 수출 둔화, 인구 감소, 산업 경쟁 격화 등 구조적 위기가 겹치는 가운데, 다시금 ‘산업 대전환기’를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가 국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정부와 민간, 특히 한국 최대 민간기업인 삼성그룹 간의 새로운 역할 분담과 정책 협력에 대한 논의가 무게를 얻고 있다.
한국은 역사적으로 정부 주도 산업화를 통해 고도성장을 이룬 국가다. 그러나 민주화 이후 ' 반재벌 정서' 와 규제 중심의 거버넌스가 깊어졌고, 민관 간의 신뢰는 위축되었다. 재계는 정부를 불신했고, 정부는 대기업을 견제의 대상으로 보아왔다. 이러한 고질적 인식이 변화하지 않는 한, 한국의 새로운 도약은 어려울 것이다.
일본은 과거 METI(경제산업성)가 산업계와 긴밀하게 호흡하며 산업구조 개혁을 추진해왔다. 미국 또한 ‘칩스법(CHIPS Act)’이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를 통해 국가전략산업 육성에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투자하고 있다. 한국도 이제는 단순한 ‘규제 완화’나 ‘지원 요청’ 수준을 넘어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다음의 변화가 요구된다.
첫째, 정책의 예측 가능성과 일관성을 높여야 한다. 매 정권마다 산업정책이 오락가락하면 민간은 장기 투자를 회피하게 된다. 둘째, 민관 전략협의체를 제도화해야 한다.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기술기업은 세계 산업 트렌드를 가장 먼저 체감하는 센서이다. 이를 정책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통로가 필요하다. 셋째, 지원이 있으면 성과도 투명하게 공유해야 한다.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민관 협력의 과정과 결과 모두가 공개돼야 한다.
한편 삼성 역시 새로운 태도가 요구된다. 이제는 독자 생존 전략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국가 미래의 공동 설계자’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 ESG 경영, 협력업체와의 상생, 지역 사회와의 공존 등은 단지 사회공헌이 아닌 장기 성장 전략이다.
“지금이야말로 국가경제 대전환 위한 ‘공동 설계’의 시간"
2025년, 대한민국의 국가경제는 중요한 갈림길에 서 있다. 저출산·저성장·고령화라는 구조적 한계와 미중 기술패권 경쟁,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라는 외부 충격이 동시에 몰아친다. 한편으로는 AI, 반도체, 에너지 전환, 우주항공 등 미래산업 패권을 놓고 세계는 치열한 질주를 벌인다. 이 거대한 변곡점에서 우리는 스스로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 대한민국은 이 파고를 넘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 시점에서 다시 주목받고 있는 곳이 바로 ‘삼성’이다. 한국 최대 민간기업이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 등 전략산업을 선도해온 삼성은 그 존재만으로도 국가경제의 중핵이다. 동시에, 오랜 세월 정부와 ‘불편한 동거’를 해온 기업이기도 하다. 정권마다 반복돼온 재벌 규제론, 정경유착 논란, 정책 불신은 정부와 삼성 간의 건전한 협력을 어렵게 만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과거의 ‘삼성 리스크’를 걱정할 때가 아니라, 미래의 ‘삼성 리더십’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대전환의 시기에는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민간 역량과 정부의 전략적 조율이 필수적이다. 이 둘이 다시 손을 잡아야 한다. 그것도 과거의 밀실적 유착이 아닌, 투명하고 책임 있는 ‘정책 파트너십’으로 말이다.
정부의 인식부터 바뀌어야 한다. 삼성은 더 이상 규제와 견제의 대상이 아니라, 국가 혁신의 ‘공동 설계자’가 되어야 한다. 예측 가능한 정책 환경을 제공하고, 중장기 산업전략을 민간과 함께 수립하는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이나 AI·로봇 분야의 국가 전략 수립 과정에서 민관 공동 기획이 필요하다. 민간이 먼저 기술 동향과 글로벌 트렌드를 제시하고, 정부는 이를 기반으로 제도적 지원과 인프라 투자를 병행하는 방식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투명한 협력 시스템이다. 과거처럼 비공식 라인을 통해 특정 대기업과 거래하거나, 대선 직후 정경계 고위층이 모여 산업정책을 정하는 시대는 끝났다. 지금은 국민이 정책의 주체이고, 시장이 정직한 성과를 요구하는 시대다.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의 ‘국가혁신전략위원회’처럼, 정부와 민간, 학계,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정책 설계기구가 필요하다. 이 안에서 삼성 같은 기업은 단순 수요자가 아닌, 건설적 제안자로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삼성도 달라져야 한다. 그간 글로벌 무대에서 보여준 기술력과 경영역량은 세계가 인정하지만, 국민 눈높이에서는 여전히 ‘사랑받는 기업’으로 남기 어렵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ESG 경영의 진정성, 납품업체와의 상생, 지역사회 기여, 청년 일자리 확대 등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적극적 실천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특히, 반도체 인재 양성이나 기초연구 분야에 대한 삼성의 전략적 기여는 정부의 교육·과학정책과 맞물려야 한다.
삼성은 과거의 고립형 생존전략에서 벗어나, 사회와 함께 가는 플랫폼 기업, ‘국가 동행자’로의 변신을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부의 의사결정 구조도 더욱 투명하게 진화하고, 대외적으로는 정책 참여 과정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성과 공개가 필요하다.
정부가 추진해 온 반도체산업특별법이나 국가첨단전략기술 육성 전략 등은 좋은 시작이었다. 하지만 이 모든 정책이 성공하려면 실행의 주체가 되는 민간, 특히 삼성과 같은 기업들과의 신뢰 기반 협력이 필수다. 정부는 정책의 설계자이고, 삼성은 실행의 주역이다. 둘은 이제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역사를 돌아보자. 1960~70년대 박정희 정부와 민간 대기업이 주축이 된 ‘수출드라이브 전략’은 산업화라는 기적을 일궈낸 상징적 동행이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민주주의의 후퇴와 재벌집중이라는 부작용도 있었지만, 당시로서는 국가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지금은 다르다. 투명성과 법치, 시장의 감시가 작동하는 민주주의 아래서 ‘새로운 유형의 동반자 모델’을 설계할 수 있다.
결국, 정책의 성패는 협력에 달려 있다. 한쪽의 독주도, 다른 쪽의 무임승차도 통하지 않는다. 정부와 삼성이 함께 움직일 때만이 국가경제는 진짜로 도약할 수 있다. 지금이야말로, ‘견제와 감시’의 시계를 멈추고 ‘공동 설계와 책임’의 시계를 작동시킬 때다.
<표1>정부와 삼성의 새로운 인식 전환
<표2>제도적·사회적 기반 조성 제안
<표3>실질적인 파트너십 모델
<주>표1,2,3은 본문 내용을 챗GPT 등의 도움을 얻어 정리한 것
< <경제 및 기업 전문가들 제안> > 경제>
삼성과 정부의 관계는 길항의 역사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때로는 극적으로 가까웠다가, 돌연 긴장관계로 돌변하곤 했다. 그러나 시대는 변해 글로벌 기술패권경쟁시대에 이제는 정부와 기업이 협력하지 않으면 국가의 경제안보가 유지될 수 없다. 기업 전문가들이 제안하고 있는 새 시대의 협력 모델과 비전의 5개 핵심 포인트:
1. 상호 신뢰와 투명성 강화
정부와 기업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투명한 소통이 필요하다. 정책과 전략을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공동 연구개발 및 혁신 촉진
정부는 연구개발(R&D) 지원과 인프라 제공, 기업은 기술개발과 시장 확장에 집중하는 협력 모델이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3.장기적 전략 수립과 정책 일관성 유지
단기적 이익보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기적 비전과 정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4.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해외 파트너와의 협력도 강화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5. 기술안보와 규제 환경 조화
첨단기술 보호와 동시에 혁신을 촉진하는 균형 잡힌 규제 정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정책을 설계하는 것이 바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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