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페이먼츠, 통합 리스크 관리 시스템 도입 “가맹점 이상 거래 0% 목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토스페이먼츠, 통합 리스크 관리 시스템 도입 “가맹점 이상 거래 0% 목표”

데일리 포스트 2025-07-23 21:05:58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토스페이먼츠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 토스페이먼츠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전자지급결제대행(PG) 계열사 토스페이먼츠가 PG 업계 최초로 통합 리스크 관리 시스템(RMS, Risk Management System)을 전면 도입했다.

이번 RMS 도입으로 토스페이먼츠는 수기 중심의 가맹점 심사 한계를 넘어 다양한 리스크 요인을 실시간으로 식별·분석·대응할 수 있는 자동 심사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

특히 가맹점의 상태 변화나 복합적인 위험 요인에 대해 일관된 기준으로 대응이 가능해지면서 심사 정확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PG 업계에서 RMS를 도입한 사례는 토스페이먼츠가 처음이다.

토스페이먼츠 RMS는 사전 탐지부터 자동 판단, 사후 조치까지 모든 단계를 하나의 엔진에서 통합 처리하는 모듈형 시스템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신규 가맹점의 신용과 유동성을 평가하고 산업군별 위험도를 자동으로 등급화한다. 표준화된 정책 기준에 따라 신규 가맹점의 정산 주기와 담보 조건도 자동 설정한다.

RMS는 기존 가맹점에 대해서도 매출, 환불률, 민원율 등 주요 지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자동 알림을 보내 선제적 대응을 가능케 한다. 데이터는 자동 축적돼 심사·모니터링 정책을 지속 고도화하며 전문가 판단이 필요한 고위험 건은 별도 분류, 심층 분석이 이뤄지도록 했다.

토스페이먼츠 관계자는 “당사의 리스크 관리 체계는 이미 업계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이번 RMS 도입으로 이상 거래 발생률을 사실상 0%에 가깝게 낮추는 것이 목표”라며 “데이터 기반의 빠르고 정밀한 리스크 대응 역량을 바탕으로 가맹점과 소비자 모두에게 더욱 안전한 결제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