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플랫폼 기업 미리디(대표 강창석)가 사용자의 디자인 목적과 흐름을 이해하는 AI 엔진 '미리클넷'을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미리클넷은 미리디가 보유한 3000만 건 이상의 템플릿, 디자인 소스, 사용자 검색 기록을 학습해 독자 개발한 디자인 전용 AI다. 콘텐츠의 목적과 레이아웃, 분위기 등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최적의 이미지를 찾아주는 추천·검색 기능이 특징이다.
핵심 기능은 다중 키워드 기반 '템플릿 검색'과 디자인 맥락 기반 '스타일 추천'이다. 템플릿 검색은 '청첩장, 초록색, 캘리그라피'처럼 복합 키워드 입력 시 가장 유사한 레이아웃의 템플릿을 실시간으로 추천한다. 연내 목차, 차트, SWOT 분석 등 콘텐츠 구성 요소 검색도 추가될 예정이다. 스타일 추천은 별도 검색 없이도 수천만 건의 자산 중 적합한 일러스트, 아이콘, 패턴을 자동 선별해 제시한다.
미리클넷은 올 초 출시한 이미지 생성·편집 AI '미리클'에도 적용됐다. 미리디의 디자인 툴인 미리캔버스와 비즈하우스 사용자들은 작업물에 필요한 레퍼런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게 됐다.
미리클넷을 중심으로 미리디는 독자적인 디자인 AI 체계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향후 디자인 맥락을 보다 깊이 있게 해석할 수 있는 디자인 특화 LLM(대규모 언어모델)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미리클넷은 한국, 미국, 일본, 유럽에 동시 배포된다.
장시온 미리디 AI 연구원은 "기존 생성형 AI가 콘텐츠 생성에 머물렀다면, 미리클넷은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고 사용자 맞춤형 판단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차별점"이라며 "누구나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AI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제공: 미리디(miricanv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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