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테타 감독, '강간 5건•성폭행 1건' 파티 질문에..."우리 구단은 100% 법적 절차를 따랐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아르테타 감독, '강간 5건•성폭행 1건' 파티 질문에..."우리 구단은 100% 법적 절차를 따랐다"

인터풋볼 2025-07-21 19:30:00 신고

3줄요약
사진=스포츠 바이블
사진=스포츠 바이블

[인터풋볼] 박선웅 기자 = 미켈 아르테타 감독이 토마스 파티 사건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영국 매체 '스포츠 바이블'은 21일(한국시간) "파티가 강간 혐의로 기소된 가운데 아르테타 감독이 이 사안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라고 보도했다.

파티는 지난 2020-21시즌을 앞두고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를 떠나 아스널에 합류했다. 이적료는 4,500만 파운드(약 836억 원). 많은 기대 속 곧바로 자신의 강점인 왕성한 활동량과 피지컬을 활용한 수비력으로 주전 자리를 꿰찼다. 그는 33경기에 출전해 3도움을 기록했다.

하지만 단단한 피지컬과는 달리 '유리몸'으로 크고 작은 부상이 잦았다. 이듬해에 부상으로 많은 경기에 결장했고, 기록은 26경기 2골 1도움에 그쳤다. 지난 2023-24시즌은 심각했다. 4라운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전을 앞두고 부상을 당해 6주 가량 팀에서 제외됐다. 바로 8라운드 복귀를 알렸지만, 또 근육 부상을 당하고 말았다.

이번 여름 계약이 만료된 파티. 최근 축구계를 충격에 빠뜨린 사건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바로 강간 혐의로 공식 기소됐다는 것. 영국 공영방송 'BBC'는 "이 혐의는 총 3명의 여성과 관련이 있다. 한 여성에 대해 강간 2건, 두 번째 여성에 대해 강간 3건, 세 번째 여성에 대해서는 성폭행 1건이 각각 적용됐다. 이번 기소는 경찰이 2022년 2월 첫 번째 강간 신고를 접수한 뒤, 시작한 수사의 결과다"라고 전했다.

이번 사건 수사를 담당한 앤디 퍼피 감독관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는 용기 있게 나선 여성들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 사건과 관련해 피해를 입었거나 정보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우리에게 연락을 해주길 바란다"라고 알렸다.

강간 혐의로 기소된 파티는 오는 8월 5일 웨스트민스터 치안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그의 변호인인 제니 윌트셔는 성명서를 통해 "파티는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는 지난 3년간 진행된 경찰과 검찰청의 수사에 전적으로 협조해 왔다. 이제 마침내 자신의 입장을 밝힐 기회를 얻었다"라고 했다.

곧바로 아스널 구단은 공식 성명서를 통해 "해당 선수는 6월 30일 자로 계약이 종료되었다. 현재 법적 절차가 진행 중이므로 우리 구단은 이 사건에 대해 추가 언급은 하지 않겠다"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다. 지난 2022년 피해자 중 한 명은 경찰에 강간 신고를 한 뒤, 아스널 구단에게도 이 사실을 알렸다. 하지만 당시 구단은 표면적으로 사안을 검토하겠다고 입장만 반복할 뿐 별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나아가 파티와 재계약 협상까지 진행하는 등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보를 보였다. 시간이 점차 흐르고 파티 관련 문제가 화두에 오르자 아스널 구단과 아르테타 감독에게 거센 비판이 날아왔다.

현재 아스널은 프리시즌 아시아 투어 일정으로 싱가포르에 도착했고, 아르테타 감독은 파티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다. 그는 "우리 구단은 공식 성명서를 통해 매우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이 사건은 법적으로 매우 복잡한 사안이라 내가 더 이상 언급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올바른 절차를 따랐다고 확신하냐'는 질문에 "100% 올바르게 절차를 밟았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