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교육감이“수행평가가 학생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결국 근본적으로 대입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1일 경기도교육청은 ‘수행평가,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그리는 변화’를 주제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수행평가 현장 의견 수렴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임 교육감과 도교육청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도내 학생, 교사, 학부모 200여 명이 참석했다. 온라인 참여를 위해 개설한 유튜브 실시간 중계에도 270여 명에 이르는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여했다.
‘수행평가’는 교사가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학습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판단하는 과정 중심 평가 방법이다. 그러나 최근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과도한 수행평가 준비 부담과 이에 따른 교사의 채점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견이 나타나면서 임 교육감은 ‘수행평가 제도의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수행평가의 실제 운영 상황을 살펴보고, 수행평가가 본연의 목적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안을 찾아보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주요 순서는 ▲수행평가를 논(論)하다: 학생, 학부모, 교사 발표 ▲학습을 촉진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가능한가(충남대학교 김선 교수) ▲경기도교육청 학생평가 정책 방향(도교육청 함동철 장학관)의 주제 발표 후 현장 및 온라인 참여자와 발표자 간에 질의응답 형태로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수행평가가 본연의 목적에 맞도록 이뤄져야 하며, 특정 시기에 평가가 집중되는 것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아울러 수행평가에 따른 학생과 교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평가 횟수와 비율 등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여러분의 의견을 종합해볼 때 수행평가는 폐지 대상이 아니라 개선 대상으로 보는 것으로 의견이 모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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